핀다 사용자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핀다를 통해 대출을 받은 사용자의 59%가 중금리대출을 받았다. 구체적으로 1금융권 대출을 받은 이들 중 34%가 중금리대출(연 5~10%)을 받았고, 2금융권 대출을 받은 이들은 64%가 중금리대출(6.4~19.5%)을 받았다. 지난해 7월을 기점으로 법정 최고금리가 낮아지면서 중금리대출의 기준도 변동된 기준에 따라 구분했다.
핀다로 두 번 이상 대출을 받은 사용자들은 회차를 거듭할수록 평균 4.2%p(포인트) 금리를 낮추고, 한도는 평균 39만 원 높여 받았다. 핀다 사용자 중 대출을 재실행한 사용자는 전체의 20%에 달한다. 횟수별로 2회차가 68%로 가장 많았고 △3회 20% △4회 7% △5회 이상 5% 비중이었다. 가장 많이 쓴 사용자는 스물일곱 번이나 핀다로 대출을 받았다. 회사는 금리 변동 이슈와 함께 대출규제 등으로 인해, 플랫폼을 통해 더 유리한 조건을 받아본 사용자가 많았다고 분석했다.
핀다 사용자들은 대출을 꼼꼼하게 관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핀다의 통합 대출관리 서비스인 ‘나의 대출관리’를 통해 신용을 연동한 사용자는 전체 회원가입 사용자의 61%였다. 이를 통해 관리 중인 대출 잔액은 57조 원으로 집계됐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는 “200여 개에 달하는 다양한 대출상품 비교 기능으로 간편하게 조회하고 대출을 받을 수 있게 기능을 고도화해, 대출시장의 고질적인 문제인 고금리와 저금리 대출 시장의 양극화를 해소하는 데 주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한 해 동안 핀다 서비스를 통해 대출이 일어난 총금액은 450% 성장했다. 누적 다운로드는 170만 건을 돌파했고, 월간활성화지표(MAU)는 37만 건을 넘겼다. 대출비교 서비스를 이용해 대출을 실행한 사용자의 성비는 남성이 70%, 여성이 30%로 집계됐다. 남성은 30대가 36%, 여성은 40대가 35%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