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훈 금호석유화학 대표이사는 25일 '제4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올해 경영환경 역시 지난해 못지않게 수많은 불확실성으로 둘러싸여 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글로벌 공급망 불안,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및 기준금리 인상 등 국내외 경영 환경은 한 치 앞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백 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으로 △메가 트렌드 대응 위한 전략 실천 △안전환경 강화 기조 체계적 전략 수립 △열정ㆍ존중ㆍ진정ㆍ발전 핵심가치 시행 등을 제시했다.
그는 "친환경 중심으로 전환되는 거대한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친환경, 고부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신규 시장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겠다"며 "내연기관 축소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메가 트렌드에 대응한 올바른 방향을 설정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ESG 경영 확산을 중심으로 안전환경에 관한 관심과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사전에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안전 및 환경 기준 수립을 철저히 해 관리 기반을 체계화하겠다"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구체화하고 전사적인 실천 전략을 수립해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의지와 무사고, 무재해 기업의 영예를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백 대표는 올해 새롭게 선포한 '솔루션 메이트'라는 새로운 인재상 아래 열정, 존중, 진정, 발전 등 핵심가치를 꾸준히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올해 회사의 경영 방침은 R.E.N.E.W로 각 알파벳은 핵심 사업 강화, 신규 사업 확장, 지속가능전략 고도화, 연구 개발 활동 강화,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한 업무 효율 가속화를 뜻한다"며 "지난 50년을 이어온 우리의 저력과 새로운 경영 방침을 바탕으로 회사의 성장이 주주가치 제고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