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를 강제 연행한 역사를 ‘동원’으로 표현, 강제성을 배제하고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표기한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결과에 교육부가 즉각 시정할 것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29일 대변인 성명을 발표하고 "자국 중심의 역사관에 따라 역사를 왜곡하고 사실 그대로 기술되지 않은 교과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검정결과에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역사를 왜곡하는 교과서 검정결과를 즉각 시정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대통령이 3·1절 기념사를 통해 '한일 양국 협력은 미래 세대를 위한 책무이며 일본은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 앞에 겸허해야 한다'고 제언한 지 한달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역사 왜곡이 그대로 드러난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것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비판했다.
교육부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과 조선인 강제동원, 일본군 '위안부' 등 전쟁 범죄 축소·은폐한 고등학교 교과서에 대해 일본 정부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인 관계 구축을 위해서는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통해 이웃나라 국민의 상처를 공감하고 그 첫걸음으로 미래 사회가 배우는 왜곡 교과서를 수정함으로써 국제 사회에서 신뢰받는 일원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은 교과서 집필 기준이 되는 학습지도 요령에 ‘독도가 센카쿠열도에 편입된 사실을 언급할 것’이라는 등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지리 교과서엔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란 사실을 기술’하도록 했다.
일제 강점기 조선인 노동자에 대해선 ‘강제연행’을 ‘동원’으로 표기하는 등 강제성을 배제하도록 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기술도 축소하거나 강제연행 서술을 배제하도록 했다. 일본은 이러한 학습지도요령을 반영한 세계사탐구·일본사탐구·지리탐구·정치경제·지리부도 등 총 31개 도서에 대해 검정결과를 이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