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위기극복 해법 키워드는 ‘효율성 제고’

입력 2009-03-02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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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는 ‘속도’...DMC는 ‘시너지’ 강조

삼성전자 DS부문 이윤우 부회장과 DMS부문 최지성 사장은 2일 사내방송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효율성 제고’를 강조했다. 지난 1월 조직개편 이후 부문장 메시지를 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윤우 부회장과 최지성 사장 모두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효율성을 재고’해야 한다는 데 공통의 인식을 보였다.

다만 두 부문이 각각 부품과 완제품을 중심으로 하는 조직의 특성상 이 부회장은 ‘속도’를 강조한데 비해 최 사장은 ‘사업간 시너지’를 염두에 뒀다.

이 부회장은 사내방송을 통해 방영된 임직원 메시지에서 “개발 스피드를 ‘더 빠르게’ 하고, 품질이나 성능, 시장점유율, 수율 등을 ‘더 높게’ 하며, 재고 등을 ‘더 낮게’ 가져가는 내부 효율 극대화를 이루자”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답을 찾고 즉시 의사 결정하는 현장 중심 문화, 활발히 토의하고 학습하는 토론문화, 조직간 벽을 허무는 개방문화를 적극 구축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또 이 부회장은 “효율과 스피드를 제고하는 개선(Improvement), 제로베이스에 근본적으로 변화하는 혁신(Innovation), 창조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성(Creation) 등을 적극 추진해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 나가자”고 주문했다.

최 사장은 DMC부문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메시지를 통해 “경영의 스피드와 효율성을 제고하고 사업간 시너지를 극대화해서 현재의 경영위기를 돌파하고 초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DMC부문이 새롭게 출범했다”면서 “특히 한국을 포함한 지역 총괄 임직원들은 고객과의 접점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매출을 책임지고 있는 만큼 소신 있는 업무처리를 수행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경제가 어렵고 수요가 위축될수록 시장 중시 경영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잃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향후 시장 회복기에 기회를 선점해 나가자”면서 “세트 사업을 제2 창업한다는 정신으로 각오를 새롭게 하자”며 위기 극복을 위한 임직원 모두의 하나 됨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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