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은 7일 양극재 포항공장 착공식을 열고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하이니켈 양극재 생산라인 건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김정재 국회의원, 김병욱 국회의원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
양극재 포항공장은 약 2900억 원을 투자해 연산 3만 톤(t) 규모로 포항시 영일만 4일반산업단지 내 12만여㎡ 면적에 조성한다. 2024년 가동이 목표며, 추가 투자를 통해 2025년에는 연 6만 톤까지 생산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양극재 6만 톤은 고성능 전기차 60만 대 이상에 사용할 수 있는 양으로, 현재 기준 연간 매출로는 2조5000억 원에 해당하는 규모다.
양극재 포항공장에서는 차세대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주행거리를 늘리고 안정성도 함께 높일 수 있는 하이니켈 NCMA 단입자 양극재를 본격 생산할 예정이다. NCMA 양극재는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을 원료로 하는 양극재다.
하이니켈 단입자 양극재는 니켈 용량을 높여 배터리의 에너지 저장용량을 극대화하면서, 니켈ㆍ코발트ㆍ망간 등의 여러 원료를 하나의 입자구조로 결합해 강도와 열안정성을 강화한 소재다.
포스코케미칼은 포항공장 착공을 통해 2025년까지 포항ㆍ광양ㆍ구미 등 국내에 총 연 16만 톤의 양극재 생산능력을 집적화한다.
또 해외 주요 전기차 시장인 북미ㆍ중국ㆍ유럽ㆍ인도네시아에도 총 11만5000톤의 생산능력을 확보하는 등 2025년까지 국내외 투자를 통해 연 27만5000톤의 글로벌 양극재 생산능력을 갖추고 양산능력, 차세대 소재 기술, 원료 확보를 바탕으로 배터리 소재 시장을 주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포스코케미칼은 포스코그룹과 연계한 리튬과 니켈 등의 원료 확보로부터 소재 양산능력까지 독보적인 이차전지소재사업 밸류체인을 갖췄다”며, “이러한 경쟁력이 결집한 양극재 포항공장은 글로벌 시장과 대한민국 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배터리 소재 산업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