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전라선 구간 사용 개시

입력 2022-04-1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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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망 기반 시스템…해외진출 기반 마련

그간 외국 기술에 의존하던 철도 신호 기술이 완전 국산화된다.

국토교통부는 기존 열차제어시스템에 세계 최초로 철도 전용 무선통신망을 적용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을 전라선에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KTCS-2는 세계 최초로 철도 전용 무선통신망(LTE-R)을 기반으로 개발한 열차제어시스템이다. 해외 신호체계와 호환이 가능하도록 유럽표준규격을 준용했다. 기존 외산 신호시스템(ATC)에 비해 안전성은 6배 향상되면서, 선행 열차와의 운행 간격은 최대 23% 이상 감소하기 때문에 현재보다 열차 수송력은 1.2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KTCS-2는 기존 방식과 같이 선행 열차의 위치는 지상 장치에서 확인하지만, 후행 열차의 이동 가능한 거리나 제한속도 등 열차운행에 필요한 정보는 LTE-R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KTCS-2가 조기에 상용화되면 열차제어를 위하여 선로 주변에 설치하는 신호기 등 지상 장치는 최소화되고, 실시간으로 운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열차를 운행할 수 있게 된다.

임종일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에 처음으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이 영업노선에서 사용이 개시되면서 국내철도기술의 경쟁력은 한 단계 도약할 것”이라며 “KTCS-2를 노후화된 경부고속선을 시작으로 전국 노선에 점차 확대해 나가는 한편,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3)의 성능검증 연구도 조기에 완료해 해외 신호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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