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가 기업 경쟁력] 현대모비스, 레벨4 자율주행 시대 연다

입력 2022-04-25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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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CES에서 관람객들이 첨단 센서가 부착된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컨셉트카 엠비전 투고(M.VISION 2GO)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2022년 CES에서 관람객들이 첨단 센서가 부착된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컨셉트카 엠비전 투고(M.VISION 2GO)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시장 공략을 위해 센서 기술 경쟁력 제고에 나서고 있는 현대모비스는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는 차세대 고성능 레이더 센서 기술 확보에 나선다.

고해상 이미지를 통해 물체 인식 정확도를 대폭 향상할 수 있는 ‘이미징 레이더’ 개발을 위해, 이 분야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춘 미국의 Zendar社에 전략적 지분 투자를 지난 1월 진행한 상태다.

투자금액만 400만 달러(약 49억5000만 원)에 달한다. 기업 차원에서 Zendar社에 지분을 투자한 곳은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자율주행의 3대 핵심기술은 인지, 판단, 제어기술이다. 차량 내외부의 상황을 차량이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해 상황에 맞게 제동과 조향 등을 자동 제어하는 것이다. 판단, 제어부문에서 이미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현대모비스는 인지 부문을 담당하는 센서의 기술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자율주행을 위한 최적의 성능을 구현하고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차원이다.

현대모비스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에 이르는 자율주행 센서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 고도화를 위해 벨로다인, 모셔널(앱티브와의 합작법인) 등과 협력하고 있다.

이에 더해 현대모비스는 Zendar社에 대한 전략 투자 및 기술 협력을 통해 레벨4 이상 완전 자율주행차량에 최적화된 이미징 레이더 개발에도 나섰다.

기존 레이더와는 차별화된 차세대 레이더로 평가받는 이 기술은 전방과 후방, 코너 등에 있는 레이더에서 얻은 데이터를 중앙처리장치(ECU)에서 통합 신호 처리해 고해상도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각 레이더가 인식한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처리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여러 개의 레이더 센서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통합 활용해 인식 정확도를 대폭 높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라이다 센서에 필적하는 높은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자율주행 대중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Zendar社가 보유한 통합 신호처리 방식의 레이더 퓨전 기술에 현대모비스의 하드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통합 개발 역량 등을 접목하는 방식으로 기술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완성차 및 주요 부품사들은 이미지 처리 레이더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개발업체와의 기술 제휴나 전략 투자 등을 통해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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