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국내 선도 기업과 손잡고 '도심교통항공' 사업 진출

입력 2022-05-11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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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LG유플러스·카카오모빌리티·파블로항공·영국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 등 컨소시엄

▲지난 10일 오후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도심항공교통의 상용화를 위한 ‘K-UAM 상용화를 위한 컨소시엄 출범’ 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 왼쪽부터 이상엽 LG유플러스 최고기술책임자(CTO),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CTO,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이사, 장인영 GS칼텍스 부사장, 에두아르도 도밍게즈 푸에르타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 최고상용화책임자(CCO, Chief Commercial Officer), 김영준 파블로항공 대표. (사진제공=제주항공)
▲지난 10일 오후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도심항공교통의 상용화를 위한 ‘K-UAM 상용화를 위한 컨소시엄 출범’ 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 왼쪽부터 이상엽 LG유플러스 최고기술책임자(CTO),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CTO,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이사, 장인영 GS칼텍스 부사장, 에두아르도 도밍게즈 푸에르타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 최고상용화책임자(CCO, Chief Commercial Officer), 김영준 파블로항공 대표. (사진제공=제주항공)

제주항공이 통신, 모빌리티 에너지 등 각 산업군의 기업들과 손잡고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운항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제주항공은 항공운송사업자로서 GS칼텍스-LG유플러스-카카오모빌리티-파블로항공-영국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 등 총 6개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 챌린지(이하 K-UAM GC) 실증사업에 참여한다고 11일 밝혔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이번 실증사업에서 제주항공은 항공전문인력과 운항 관련 시스템 등 그동안 축적된 항공운항 노하우를 기반으로 신뢰성 있는 운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K-UAM GC'는 국내 UAM 사업의 확산 및 민관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국토부에서 주관하는 실증 프로젝트다. 오는 2025년까지 UAM의 국내 상용화를 목표로 비행체의 안전성과 교통관리 기능시험 등을 통합 운용한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2년에 걸쳐 참가자 선정 및 개활지 실증 비행에 돌입해 운영 인프라와 통신중계 플랫폼을 검증하는 1차 사업을 시행한다.

이 실증사업에는 제주항공이 담당하는 UAM 운항자 외에 UAM 기체 제작자, 교통관리서비스 제공자, 버티포트(수직 이착륙장) 운영자 등 각 분야의 전문기업들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참여 회사들은 각자의 역할을 분담해 UAM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제주항공은 UAM 운항자로 기체의 운항과 관련된 전반적인 항공 운영을 맡는다. 현재 보유 중인 항공사 운용 절차 및 시스템을 토대로 UAM 표준 운항절차(USOM)와 비행계획을 수립하고, 비정상상황에 대한 대응 및 운항정보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기업별 담당하는 부문을 살펴보면, GS칼텍스는 주유소 네트워크를 활용한 UAM 버티포트(VertiPort, UAM 수직 이착륙 시설) 구축, LG유플러스는 UAM의 안정적 운행 위한 교통관리시스템과 통신서비스를 제공, 카카오모빌리티는 완성형 MaaS 앱 '카카오 T' 운영 노하우 기반으로 멀티모달 모빌리티 비전 제시·자동체크인과 보안검색기능 등을 구축한다. 이외에도 △파블로항공, UAM 통합운항관제시스템 △영국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 항공 경로 설계와 기체 사후관리 등을 책임진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제주항공은 항공운송사업자로서 항공 경영노하우와 지식을 가지고 있다"며 "향후 항공사 본업과 UAM 사업을 연계해 다양한 관광 상품 개발 등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를 위한 컨소시엄 기업과의 UAM 사업 다각화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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