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이 분기 매출액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동국제약은 연결기준 올해 1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1657억 원, 영업이익 234억 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5.1%, 19.4% 늘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사업 부문별로 OTC사업부, 해외사업부, ETC사업부, 헬스케어사업부, 동국생명과학(자회사) 등 전 사업부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OTC(일반의약품) 부문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약국 방문이 줄어들면서 전반적으로 어려웠으나, 올 1분기에 잇몸약 인사돌, 상처치료제 마데카솔, 먹는 치질약 치센 등이 성장세를 이끌며 반등해 코로나 이전 정상 수준으로 회복했다. 동국제약은 2분기 이후도 기존 브랜드 수요 증대, 신규성장동력 육성 등 활발한 마케팅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해외사업부) 부문에서는 글리코펩티드(Glycopeptide) 계열의 항생제(세균의 세포벽 합성을 억제하여 항균작용을 나타내는 약물) 원료의약품인 ‘테이코플라닌’이 일본·터키·스페인·방글라데시 등 기존 수출국가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로렐린주사’의 멕시코 입찰 성공 등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해외 매출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측했다.
ETC(전문의약품) 부문에서는 고지혈증 복합제인 ‘로수탄젯’과 ‘피타론에프’, ‘아토반듀오’ 등 만성질환과 의약품이 성장을 주도했다. 또한 국내 최초 액상형 골다공증 치료제인 ‘마시본에스액’을 중심으로 관련 약물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지속적인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
동국제약은 하반기 경구용 당뇨치료제(DPP-4 Inhibitor 약물) 출시로 당뇨 영역에서도 제품 라인업을 강화한다. 또한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지속적으로 미래 파이프라인을 강화할 방침이다.
헬스케어 부문은 화장품을 중심으로, 건강기능식품, 의료기기, 생활용품, 반려동물용품 등 전 카테고리에서 고른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더마 화장품 ‘센텔리안24’가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센텔리안24 브랜드로 ‘마데카크림 7주년 스페셜 에디션’과 ‘멜라 캡처 앰플 프로’, ‘멜라 캡처 스틱’, ‘더마 쉴드 쿨링 선스틱’ 등 잇따른 신제품 출시가 한몫을 했다. 동국제약은 이를 계기로 자사 ‘메이올웨이스’ 매장과 ‘DK샵’을 통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및 마케팅을 본격화하면서 성과를 이룬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미국 아마존, 중국 티몰과 틱톡 공식 몰, 일본 큐텐 공식몰 등 온라인 플래그쉽 스토어 입점과 함께, 오프라인 매장 확대를 통한 브랜드 라인업 강화 등 해외에서도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건강식품 신규브랜드 론칭, 라인업 확장을 통한 사업 다각화와 혈액순환 의료기기 ‘센시안’의 신시장 안착 등도 호실적에 기여했다.
자회사 동국생명과학은 주력제품 파미레이 등 조영제의 견고한 매출을 기반으로 전 사업이 시너지를 발휘해 고른 성장세를 이뤘다. 회사 측은 사업다각화로 시작된 체외진단기기, 인공지능(AI) 등 의료기기 분야가 신시장과 수요를 창출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영제 사업은 연구개발(R&D)부터 원료의약품(API) 및 완제의약품 제조, 판매유통까지 수직계열화를 준비중인데, 그렇게 되면 향후 조영제 완제품 및 원료의약품의 공급량 확대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