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세 무히카 명언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질적 풍요가 아니라 가치 있게 삶을 누릴 수 있는 시간이다.”
우루과이의 농부 출신 대통령. 봉급 90%를 사회기금으로 기부하고 대통령궁을 노숙자 쉼터로 개방하고, 자신은 전부터 살던 집에서 계속 살며 작고 오래된 구형 폭스바겐 비틀을 직접 몰고 다니는,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으로 유명하다. 경제성장률과 교육 수준을 높이고 부패, 문맹, 극빈층을 줄이는 성과를 낸 그는 취임 때보다 더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며 퇴임했다. 국민의 강력한 재선 요구에도 “민주주의 국가의 지도자는 물러날 만할 때 물러나야 한다”며 출마를 거절하고 농가로 돌아갔다. 오늘은 그의 생일. 1935~
☆ 고사성어 / 군자삼락(君子三樂)
군자에겐 세 가지 즐거움이 있다는 말이다. 맹자(孟子)는 군자의 삼락을 설명하면서 천하의 왕 노릇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군자에게 세 가지 즐거움이 있으나 천하에 왕 노릇을 하는 것은 여기에 더불어 있지 못한다. 부모가 다 살아 계시고 형제가 무고함이 첫 번째 즐거움이요, 위로 하늘을 우러르고 아래로 사람을 굽어봐 부끄럽지 않음이 두 번째 즐거움이요, 천하의 영재(英才)를 얻어 그를 가르치는 것이 세 번째 즐거움이다.” 출전 맹자(孟子).
☆ 시사상식 / 번아웃 쇼핑(burnout shopping)
직장과 학업, 사회적 갈등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극복하려는 현상을 이르는 말. 꼭 필요한 것만 싸게 사는 불황형 소비와는 달리 스트레스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소비가 특징. 심할 때는 자신의 소득 수준을 넘어서는 과소비 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 신조어 / 믿거페
‘믿고 거르는 페이스북’의 축약어. 페이스북에서 공유되는 가짜 뉴스와 광고 제품 등에 대한 불신을 나타내는 말. ‘페이스북에 올라온 정보를 웬만해서는 믿지 않는다’는 뜻이다.
☆ 유머 / 풍요가 막은 가치 있는 삶
병아리가 엄마 닭에게 “엄마는 왜 하늘을 못 날아?”라고 물었다.
갑작스러운 질문에 잠시 고민하던 엄마 닭이 대답했다.
“응. 땅 위에 먹을 것이 많기 때문에 굳이 하늘을 날 필요가 없단다.”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