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장관은 이날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CPTPP로 획기적인 어업의 변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일어업협상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협상이 되려면 이해가 맞아떨어져야 하는데, 우리는 필요하다고 보는데 상대는 그렇게 급하지 않고, 그런 부분들이 큰 이유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알기로 조업문제, 일본 측 연승어선 규모를 줄여달라는 입장에 대한 차이가 있다"며 "새정부 들어선 만큼 미래지향적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고 협상이 재개될 수 있도록 외교적, 실무적으로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HMM 민영화와 관련해선 "HMM이 일정 수준 궤도에 올라왔지만, 투자를 더 해야 한다"며 "금융구조 속에서 경제적 여건이나 상황, 해운시황을 두루 보면서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수산물 관련 물가대책에 대해선 "대중성 어종에 대한 물가 관리를 하고 있고 명태 가격이 30% 이상 오른 상황"이라며 "선제 대응 차원에서 비축 물량을 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정거래위원회가 한-일, 한-중 노선 담합과 관련해 조만간 결론을 내기로 한데 대해 "공정위에 해운산업 특수성, 과징금 부과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관해서 설명을 했고 전원회의에도 참석해서 선사 입장 적극적 피력했다"고 전했다. 이어 "공정위는 나름대로 입장이 있고, 우리는 우리 나름대로 입장이 있고 조정하면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좀 더 활기차고 힘 있는 부처가 되겠다"며 "힘없는 장관이 왔지만, 발로 열심히 뛰면서 힘을 보충해 보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