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홍보 포스터. (자료제공=국토교통부)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은 우리나라 건축공간 품격 향상 및 건축 분야 발전을 위해 202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우리나라 건축과 도시환경의 미래 구상을 주제로 실제 건축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올해는 청년·청소년 참여 시 심사과정에서 우대할 계획이다.
공모전에 참여하고자 하는 국민은 동영상, 포스터, 에세이 총 3가지 양식 중 하나를 선택해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접수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건축 정책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주제 적합성, 효과성, 창의성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한다. 제출형식에 상관없이 대상·최우수상·우수상 각 1건, 장려상 5건 등 총 8건의 우수한 아이디어를 선정해 9월에 시상할 예정이다.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공식 누리집인 ‘건축정책 아이디어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기간은 6월 2일부터 8월 31일까지다.
엄정희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이번 건축정책 공모전에 미래의 주인공인 청년, 청소년 등 젊은 세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신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제시해 주기를 바란다“며 “청년들이 정책 형성에 참여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국토부는 지속해서 노력할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