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현대차 아이오닉 5, 美 IIHS 충돌평가 최고 등급

입력 2022-07-04 15:00 수정 2022-07-04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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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 충돌 안전 항목서 최고 등급
충돌방지 시스템 평가도 최고점
전기차 전용 플랫폼 안전성 입증
현대차 총 9차종 최고 등급 받아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이하 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지난달 30일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가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이하 TSP+, Top Safety Pick+)’를 획득했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번째 모델인 동시에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최초로 활용한 양산차다.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자동차 안전성 평가에서 최고 안전성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대차 아이오닉 5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가 주최한 충돌 안전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Top Safety Pick+)’를 획득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아이오닉 5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가 주최한 충돌 안전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Top Safety Pick+)’를 획득했다. (사진제공=현대차)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 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전 성능 및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매긴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운전석 스몰 오버랩 (좌측 정면 25% 충돌) △동반석 스몰 오버랩(우측 정면 25% 충돌) △전면 충돌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등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 등급을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차량 / 차량과 보행자)에서 ‘우수함(advanced)’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획득해야 한다.

TSP+ 등급은 위 조건에 더해, 전체 사양의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함 이상 등급을 기본으로 갖춰야 한다.

▲현대차 아이오닉 5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아이오닉 5 (사진제공=현대차)

아이오닉 5는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은 물론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인 ‘탁월함(superior)’ 등급을 획득했다. 전조등 평가에서는 전 트림에서 '양호함' 및 '훌륭함' 등급을 받았다.

현재까지 현대차에서 TSP+ 등급을 받은 차종은 △아이오닉 5를 포함해 △투싼과 △싼타페 △팰리세이드 △넥쏘 등 5개 모델이다. TSP 등급은 △아반떼와 △쏘나타 △베뉴 △싼타크루즈 등 4개 모델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처음 적용한 아이오닉 5가 이번 결과를 통해 최고 안전성을 입증해 보였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브랜드로서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오닉 5는 지난 10월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에서 최고 안전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하며 안전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한편, 미국에서 지난해 말 출시된 아이오닉 5는 올해 5월까지 1만 대 이상 판매되며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으며, 최근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현대차가 전기차 시장을 조용히 압도하고 있다는 기사를 게재하기도 했다.

[자료제공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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