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행장 “은행 둘러싼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내부 바라보는 시각 가져야”
이날 인천 송도 소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22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가진 ‘CEO 특강’에 나서 “은행 중심으로 외부를 바라보는 인사이드-아웃 씽킹이 아닌, 은행을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우리 내부를 바라보는 아웃사이드-인 씽킹을 해야 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진 행장은 “고객과 사회가 원하는 기업의 가치가 ‘필요’에서 ‘의미’로 바뀌고 있다”라며 “우리가 바라는 미래인 ‘고객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은행’이 되기 위해 고객의 필요를 충족하는 것을 넘어,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 행장은 “고객에게 사랑받기 위해서는 먼저 직원들에게 사랑받는 은행이 되어야 한다”며 “일에 대한 의미, 공정성, 비전과 기회를 제공하는 회사로 직원들이 마음껏 숨 쉬며 일할 수 있도록 산소 같은 리더가 되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직원 모두가 고객과 연결된 모든 일상에서 의미를 만들어 나간다면 고객들의 마음속에 ‘없어지면 안 되는 은행’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진 행장은 ‘본립도생(本立道生, 기본이 서면 길이 열린다)’을 언급하며 “모두가 각자의 포지션에 굳게 서서 기본을 바로잡고, 고객과 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아웃사이드-인 사고’를 통해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이날 신한은행은 경영전략회의에서 △고물가·경기둔화 우려 시기에 고객 보호 강화 △내부통제를 통한 리스크 관리 강화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 선도 등 신한은행의 하반기 경영이슈 및 미래전략을 공유했다.
‘Shinhan KIF Festa’를 마련해 ‘지식(Knowledge)과 상상(Imagination)이 연결되어, 미래(Future)를 열다’라는 운영콘셉트로 다양한 주제의 강연을 열었다.
한편 이날 오후에 열린 상반기 종합업적평가대회는 전 직원 참여가 가능한 사내방송과 유튜브 등 온라인으로 동시 진행했다.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소상공인 지원 우수 부문 특별상 시상 등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