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 eVTOL 기체 내장 컨셉트 모델 공개
항공기 디자인 대신 자동차 디자인 요소 및 친환경 소재 적용
현대자동차그룹이 국제 에어쇼에 데뷔했다.
현대차그룹은 18일 현대차그룹의 미국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독립 법인 ‘슈퍼널’이 영국에서 열리는 판버러 국제 에어쇼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판버러 에어쇼는 파리 에어쇼에 이어 세계 두 번째 규모의 에어쇼로, 전통적인 항공 업계의 신제품은 물론 미래 항공 산업의 첨단 기술과 사업 비전 등이 총 망라된 최고 권위의 에어쇼다.
이번 에어쇼에서 슈퍼널은 전시 부스를 마련해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 기체의 내장 컨셉트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
공개된 내장 컨셉트 모델은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의 최고크리에이티브책임자(CCO)인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을 비롯한 그룹 디자이너들이 함께 개발했다. 기존 항공기 디자인의 문법을 따르는 대신 자동차 내장 디자인 요소를 차용해 직관적이고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특히 나비의 생체 구조에서 영감을 받은 5인승 시트 디자인을 적용해 승객이 마치 누에고치 안에 들어온 것처럼 안락한 느낌을 제공하면서도 안전성과 경량화 측면에서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구현했다.
또한 격벽을 최소화하는 등 제네시스의 럭셔리 디자인 컨셉트를 적용해 넉넉한 실내 공간을 구현했다. 이밖에 재활용 가능한 첨단 탄소 섬유, 내구성이 뛰어난 식물 추출 섬유, 재활용 플라스틱 섬유와 나무 소재 등 친환경 소재를 대폭 적용했다.
슈퍼널은 전시된 컨셉트 모델 주위에 AR 패널과 디지털 스크린을 설치해 탑승객이 실제 UAM을 타고 비행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외에도 버티포트 등 선진항공모빌리티(AAM) 인프라에 대한 컨텐츠도 전시했으며, 메인 전시부스 외에도 전시장 외부에 다목적 공간을 설치해 슈퍼널과의 원활한 업무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지난 2020년 현대차그룹의 미국 UAM 법인으로 출범한 슈퍼널은 현대차그룹의 디자인 역량을 활용한 이번 에어쇼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의 첨단 모빌리티 기술과 연료전지 개발 노하우, 대량 제조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현실적이면서도 안전한 고품질의 기체를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신재원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최고경영자(CEO)는 “첨단 항공 모빌리티가 대중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승객 경험부터 규제와 인프라까지 모든 조건들이 처음부터 함께 발전해야 한다”며 “슈퍼널은 현대차그룹 등 자동차 회사뿐 아니라 부품, 건설, 로봇 및 모빌리티 솔루션 등 50개 이상의 계열사 및 외부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