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가 올해 2분기에 589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토스뱅크는 31일 경영공시를 통해 올해 상반기에 1243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2분기 589억 원의 순손실을 내며 1분기(654억 원 순손실) 대비 적자 폭을 65억 원 개선했다.
2분기 충당금 전입 전 이익은 161억 원 적자로, 1분기보다 적자 폭을 240억 원 줄여 재무 안정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당기순손실의 주요 요인은 대손충당금과 판관비(판매관리비)였다.
토스뱅크의 상반기 충당금 전입액은 673억 원으로 손익의 절반이 넘는 비중을 차지했으며, 사업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인력 확충으로 판관비 지출은 492억 원이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상반기에 발생한 적자의 상당 부분은 토스뱅크의 손실흡수능력을 강화하거나 신규 서비스 출시를 위한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데 쓰였다"며 "영업 초기, 성장 단계에 있는 은행의 통과의례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2분기 순이자마진(NIM)은 0.31%를 기록해 1분기(-0.21%)보다 0.52%포인트 상승했다.
작년 10월 출범한 토스뱅크의 고객 수는 이달 말 기준 440만명이다.
8월 말 기준 토스뱅크의 총수신 잔액은 약 26조4000억 원, 여신 잔액은 약 6조4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3.9%였던 예대율(은행 예금 잔액 대비 대출잔액 비율)은 이달 말 기준 24.1%로 상승하며 개선세를 보였다.
토스뱅크의 8월 말 기준 전체 가계대출 중 중저신용자 비중은 약 39%로, 연말 목표치(42%)에 근접했다.
8월 말 기준 국제결제은행(BIS) 총자본비율은 13.4%로 기준치(8%)를 웃돌았다.
토스뱅크는 출범 이후 여러 차례의 유상 증자를 통해 1조3500억 원의 자본금을 확보한 상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출범 1년이 채 되지 않은 신생 은행인 만큼 어려운 여건에도 주주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고객 성원에 힘입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 고객 중심의 혁신 금융을 선도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