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한국 작품 공감 확장성 높아…글로벌 인기”

입력 2022-09-12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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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메타버스 활용 등 새 고객 경험 고민”

▲리베카 캠벨 월트디즈니컴퍼니 인터내셔널 콘텐츠·오퍼레이션 회장. (연합뉴스)
▲리베카 캠벨 월트디즈니컴퍼니 인터내셔널 콘텐츠·오퍼레이션 회장. (연합뉴스)

월트디즈니가 우리나라 콘텐츠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인정했다.

리베카 캠벨 월트디즈니컴퍼니 인터내셔널 콘텐츠·오퍼레이션 회장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10일(현지시간) 열린 디즈니 100주년 기념 'D23 엑스포'에서 기자들과 인터뷰를 통해 한국 콘텐츠의 힘을 강조했다.

디즈니의 콘텐츠 담당 임원들은 한국 작품이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글로벌 콘텐츠라고 평가했다.

캠벨 회장은 “디즈니가 제작하는 한국 작품은 지역, 글로벌 관점에서 모두 훌륭한 콘텐츠”라며 “한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은 콘텐츠라면 아시아와 글로벌 관객도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말했다.

특히 캐롤 초이 아시아·태평양지역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 총괄은 실사 작품 중 한국 콘텐츠 비중이 일본보다 많을 것이라면서 그 이유로 한국 콘텐츠의 확장성을 꼽았다.

그는 “트래블러빌리티'(travelability·특정 콘텐츠가 한 국가를 넘어 여러 곳에서 사랑받고 공감대를 끌어내는 확장력) 측면에서 현재 한국 콘텐츠가 일본 콘텐츠보다 더 크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디즈니는 최근 들어 본격적으로 한국 콘텐츠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디즈니+는 올해 12개 오리지널 콘텐츠를 포함한 20개 이상의 한국 콘텐츠를 발표할 계획이다. 유재석이 출연한 예능 ‘더 존: 버텨야 산다’를 포함해 이달에만 세 편을 공개할 예정이다.

디즈니는 K팝이 가진 콘텐츠 경쟁력에도 주목했다. 7월 디즈니는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와 콘텐츠 협업 계약을 체결했고, BTS의 지난해 로스앤젤레스(LA) 콘서트 현장을 담은 ‘BTS: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를 디즈니+를 통해 최근 공개했다.

캠벨 회장은 “향후 100년 동안 어떤 새로운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할지를 고민하고 있다”며 “테마파크가 없는 지역에서는 증강현실(AR)이나 메타버스 등 새로운 서비스까지도 폭넓게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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