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KBO 리그 경기날, 주변 상권매출액 증가율 높은 구장은?

입력 2022-09-22 10:4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KB국민카드 최근 4년간 분석
주중 부산 사직구장ㆍ주말 광주 KIA챔피언스 필드 1위

KBO리그 경기 날 주중은 '롯데', 주말은 'KIA' 구장의 주변 상권 매출액 증가율이 크게 늘었다.

KB국민카드는 최근 4년간 KB국민카드 고객의 전국 9개 야구장 주변 상권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KBO리그 10개 팀의 경기 결과와 결합해 분석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2일 밝혔다.

경기 종료 후 주요 야구장 6개 주변 상권 전체 매출액은 2019년 대비 9% 증가했다. 이 중 광주 KIA챔피언스필드의 주변 상권 매출액은 27%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주중에 경기가 열린 날 올해 매출액은 2019년 대비 5% 증가했고 주말은 12% 증가했는데 주중 경기 열린 날 매출액 증가가 높은 구장은 부산 사직야구장(58%↑)이었다. 주말에 경기 열린 날 매출액 증가가 높은 구장은 광주 KIA챔피언스필드(40%↑)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편의점(26%), 커피/음료(15%), 음식점(주점 포함, 12%) 순이었다.

특히 주변 음식점 매출액은 홈팀이 경기에서 승리한 날 더 많이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4월 2일부터 8월 21일까지 경기 종료 이후 시간대의 카드 매출 증감을 분석한 결과 SSG랜더스 승리 시 홈경기장(SSG랜더스필드) 인근 상권의 음식점 매출은 패배 시 매출 대비 57%나 늘었다.

LG트윈스와 두산베어스가 홈경기에서 승리했을 때도 잠실야구장 인근 음식점 매출이 각각 11%, 13% 증가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한 관중 수 제한, 취식금지 등이 해제되면서 야구장에도 이전의 활기가 돌아오고 있음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스포츠, 레저 문화의 흐름을 분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단독 이베이, 3월부터 K셀러에 반품·환불비 지원 ‘리퍼제도’ 시행
  • 공차, 흑당에 대만 디저트 ‘또우화’ 퐁당…“달콤·부드러움 2배” [맛보니]
  • [유하영의 금융TMI] 가계대출 관리, 양보다 질이 중요한 이유는?
  • 대통령실·與 “탄핵 집회 尹부부 딥페이크 영상...법적대응”
  • “성찰의 시간 가졌다”...한동훈, ‘별의 순간’ 올까
  • 매력 잃어가는 ‘M7’…올해 상승률 1% 그쳐
  • '나는 솔로' 11기 영철, 특별한 인증 사진 '눈길'…"文과 무슨 사이?"
  • 떠난 하늘이와 우려의 목소리…우울증은 죄가 없다 [해시태그]
  • 오늘의 상승종목

  • 02.1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46,490,000
    • -0.66%
    • 이더리움
    • 4,038,000
    • -0.66%
    • 비트코인 캐시
    • 495,000
    • -1.49%
    • 리플
    • 4,150
    • +0.19%
    • 솔라나
    • 284,400
    • -2.9%
    • 에이다
    • 1,167
    • -1.1%
    • 이오스
    • 949
    • -2.77%
    • 트론
    • 366
    • +2.23%
    • 스텔라루멘
    • 522
    • -0.57%
    • 비트코인에스브이
    • 59,900
    • +1.1%
    • 체인링크
    • 28,430
    • -0.35%
    • 샌드박스
    • 592
    • -1.1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