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AI 핵심도시 판교에서 ‘자율주행 4단계’를 외치다

입력 2022-09-28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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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부터 경기 성남 판교에서 시범 운행
레벨4 ‘쏠라티’로 수요응답형 ‘셔클’ 서비스
운전자 개입 없이 차 스스로 주행상황 인지
현대차 임직원과 관계자 등 대상으로 실증

▲현대차가 경기도 성남 판교신도시에서 자율주행 레벨4 시범 서비스에 나선다. 쏠라티를 기반으로 개발한 레벨4 자율주행차는 비상상황을 제외하면 운전자 개입이 전혀 필요없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가 경기도 성남 판교신도시에서 자율주행 레벨4 시범 서비스에 나선다. 쏠라티를 기반으로 개발한 레벨4 자율주행차는 비상상황을 제외하면 운전자 개입이 전혀 필요없다. (사진제공=현대차)

판교에는 전봇대가 없어요. 그만큼 시작부터 철저한 계획도시라는 거죠. 자율주행 자동차는 물론이고 훗날에 도심 항공교통(UAM)까지 시험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앞으로 지어질 일부 건물은 설계 단계부터 옥상에 UAM 이착륙장까지 염두에 두고 있어요. 그만큼 혁신적인 도시입니다.

판교 제로시티 관계자는 판교에서 시작하는 자율주행 레벨4 실증 사업에 이 같은 기대감을 내비쳤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미래차 시대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어 국내 주요 도시에서도 속속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 시범 서비스가 시작됐다. 수도권에서는 판교가 이 무대에 나섰다.

현대차는 29일부터 자율주행과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한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이곳 판교에서 시작한다.

로보셔틀은 로봇(Robot)과 셔틀(Shuttle)버스의 합성어다.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다인승 승합차를 의미하는데 이번 시범 서비스에는 레벨4 기술을 담은 현대차 쏠라티가 이용된다.

자율주행 기술은 총 5단계로 나뉜다. 현재는 1단계(정속주행)를 넘어 2단계(조향 보조) 수준이 양산차로 팔린다. 현대차의 로보셔틀 서비스는 4단계. 운전자가 타고 있지만, 비상상황이 아니라면 고정된 루트를 운전자 개입 없이 운행할 수 있다.

운전자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애초부터 운전대가 달려 나오지 않는 레벨5 자율주행차의 바로 직전 단계다.

현대차는 대형 승합차인 쏠라티 자율주행차 2대를 이번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에 투입했다. 인공지능(AI) 기반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접목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셔클 서비스는 탑승객이 앱을 통해 가까운 정류장에서 차를 호출하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의 경로를 따라 호출한 위치로 차가 달려간다. 대기시간이 짧고 배차 효율성이 높다는 게 특징이다.

현대자동차 로보셔틀은 판교 테크노3 사거리 기준 반경 약 540m로 설정된 지역에서 운영한다. 지난해 세종시에서 첫선을 보인 로보셔틀을 판교 제로시티까지 영역을 확대해 복잡한 도심 환경에서의 자율주행 실증을 진행한다.

혼잡한 도심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현대차는 경기도와 성남시와 협력해 교통신호와 자율주행차를 연동할 수 있는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 자율주행 데이터를 수집해왔다.

시범서비스에 나서는 사람들은 현대차 임직원들이다. 여기에 앞서 선정된 일부 관계사 직원도 포함돼 있다.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고, 수집된 의견들을 토대로 개선작업을 거쳐 일반 고객 대상으로 확대해 제공할 예정이다.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전무는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로보셔틀, 로보라이드 등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실증 중”이라며, “더욱 복잡해질 환경 속에서도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레벨4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에는 현대차 임직원과 관계사 직원들이 나선다.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고, 수집된 의견들을 토대로 개선작업을 거쳐 일반 고객 대상으로 확대해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제공=현대차)
▲레벨4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에는 현대차 임직원과 관계사 직원들이 나선다.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고, 수집된 의견들을 토대로 개선작업을 거쳐 일반 고객 대상으로 확대해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제공=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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