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中企 일자리 선택 조건 1위는 '워라밸'

입력 2022-10-03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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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인식 관련 온라인 담론 유형.
 (자료제공=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인식 관련 온라인 담론 유형. (자료제공=중소기업중앙회)

코로나19 이후 MZ세대 구직자는 중소기업 취업시 워라밸과 근무환경 등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019년부터 2022년 5월까지 3년 5개월 동안 소셜·온라인 미디어(카페, 블로그 등)에 나타난 MZ세대의 중소기업 취업관련 데이터 26만8329건을 수집해 분석했다. 수집된 데이터 중 중소기업 취업에 대한 고민을 언급한 데이터는 6만8245건이었다.

해당 통계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확산 전인 2019년 MZ세대 구직자의 관심도에선 자기성장가능성이 40.5%로 가장 높았다. 이어 근무시간이 14.9%, 급여수준 14.4% 순이었다. 반면 올해에는 근무시간이 25.8%로 가장 높았고, 자기성장가능성은 21.3%, 급여수준 17.3%, 조직문화 13.1% 순으로 나타났다.

MZ세대 재직자도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구직자와 재직자 모두 자기성장가능성, 근무시간, 급여수준을 주로 언급했다. 다만 재직자의 경우 조직문화보다는 근무환경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았다.

중소기업 취업의 긍정적 측면으로 MZ세대 구직자와 재직자 모두 '경력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상대적으로 '낮은 연봉'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했다. 특히 재직자는 중소기업 근무를 지속하는 이유로 '좋은 동료'와 '워라밸 가능', '커리어와 이직을 위한 경력 쌓기' 등을 주로 언급했다. 워라밸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선 부정적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윤위상 중기중앙회 KBIZ중소기업연구소장은 "MZ세대는 평생직장보다는 자기성장가능성이나 워라밸 등을 중요시 하는 한편, 중소기업을 대기업 등 더 나은 직장으로 옮겨가기 위한 징검다리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며 "MZ세대를 대상으로 '참 괜찮은 중소기업 일자리 플랫폼'이나 온라인 취업 커뮤니티 등을 활용해 근무환경, 조직문화 등에 대한 정보 교류 채널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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