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고물가와 외식 물가 상승에 가정간편식(HMR) 가성비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자체 브랜드(PB) 상품 강화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13일 HMR 브랜드 ‘요리하다’ 리론칭을 통해 롯데의 대표 HMR 브랜드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특히 롯데 PB가 유명해지길 바라는 20여 명의 MZ세대 직원들이 주축이 돼 리론칭을 주도함으로써 주부는 물론 맛과 더불어 SNS를 즐기는 젊은 고객들의 마음까지 공략할 수 있는 상품으로 재탄생시켰다.
고물가 상황 속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트렌드가 확산하며 가성비 상품, 특히 대형마트 PB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데 대응하는 것. 실제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롯데마트 PB 상품의 판매실적은 전년 대비 약 10% 이상 신장했으며, 점점 더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PB 상품 강화에 나서 HMR 브랜드 ‘요리하다’를 전면 리뉴얼해 선보인다. 다양한 PB 상품 중에서 ‘요리하다’를 주력 상품으로 선택한 이유는 ‘런치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는 외식 물가와 이에 따라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신장하고 있는 HMR 시장의 성장성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HMR 시장은 2020년 4조 원을 돌파해 2016년 대비 2배 수준으로 성장했으며, 2022년에는 5조 원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고물가 시대에 대형마트 PB 상품에 대한 고객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롯데마트는 ‘요리하다’의 리뉴얼을 통해 PB 경쟁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리론칭하는 ‘요리하다’는 ‘집에서 즐기는 셰프의 레시피’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브랜드 명을 제외한 콘셉트, 전략, 패키지까지 모든 것을 새롭게 바꿨다. 목표 고객의 범위를 ‘바쁜 일상 속 미식 생활을 추구하는 30대 워킹맘’으로 명확하게 설정했고, 기존 대비 젊은 이미지의 브랜드로 탈바꿈을 시도한다.
롯데마트는 강레오 센터장 외 7명의 셰프로 구성된 FIC(Food Innovation Center)라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역량을 통해 셰프의 맛을 새로운 ‘요리하다’에 담았다. 또한 롯데중앙연구소를 활용한 자체 품질검사, 식품안전 전문업체를 통한 위생 진단 및 검사, HACCP 인증까지 총 3단계 검증을 통해 믿고 안심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한다. 한 끼 상차림까지 20분 내 완료할 수 있도록 조리 과정이 쉽고 간단한 상품을 개발, 상품별 최적의 레시피 및 조리법을 제안한다.
‘요리하다’는 식재료 내 비주얼적 요소를 강화해 맛의 즐거움과 더불어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한다. 별도 추가 재료 없이 포장된 재료를 간단히 조리하는 것만으로 패키지의 음식 사진과 유사한 수준의 완성도를 갖출 수 있도록 개발했다. 음식 사진을 간직하거나 SNS를 통해 소통하는 고객에게 강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며, 다양한 HMR 상품 속에서 ‘요리하다’만의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요리하다’ 전용 패키지 디자인을 고안, 상품에 통일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고객의 가시성과 편의성도 개선했다. 패키지 전면에 상품의 특징적인 포인트를 엠블럼 모양으로 표시했으며 100% 국산 농산물 사용, 비건 인증, 최적화된 조리방식, 특별한 제조 공법 등 각 특징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의 엠블럼이 각 상품에 맞게 표시돼 있다.
리론칭하는 ‘요리하다’ 상품은 66가지다. 그중 새로 론칭하는 신상품은 11가지다. 대표 상품으로는 아메리칸 차이니즈 시리즈 3종으로 ‘쿵파오 치킨’, ‘만다린 오렌지치킨’, ‘새콤바삭 유린기’다. 아메리카 차이니즈 시리즈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유명 맛집의 대표 메뉴를 벤치마킹한 상품으로, FIC의 중식셰프가 직접 개발에 참여해 유명 맛집의 트렌디한 맛을 최대한 구현했다.
‘요리하다’는 롯데마트뿐 아니라 롯데슈퍼와 롯데온에서 운영하는 롯데마트몰에서도 판매하며, 리론칭을 기념해 11월 30일까지 경품행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 ‘요리하다’ 상품 1개 이상을 구매한 엘포인트(L.Point) 회원이라면 롯데온 내 롯데마트몰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요리하다’를 더욱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에어프라이어와 전자레인지 기능이 결합한 ‘삼성 비스포크 큐커’를 증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