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 개선 필요'...지자체와 손잡는 공유 모빌리티 업계

입력 2022-10-16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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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분별 주차로 도보권 침해 및 지자체별 다른 규정으로 혼선
지자체 주차구획 8배 늘리고, 업계 주차 시 쿠폰 및 혜택 제공
PM 통합 관리해주는 지자체 MaaS 플랫폼도 생겨…“스마트 모빌리티 생태계 빠르게 안정”

▲서울의 한 도심 거리에서 한 시민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의 한 도심 거리에서 한 시민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공유킥보드, 공유자전거 등 공유 퍼스널모빌리티(PM, 개인형 이동장치) 업계가 PM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과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와 손을 잡는다.

12일 PM업계에 따르면 공유 PM 업계는 최근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와 함께 다양한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전체 PM 이용자 대다수가 밀집된 수도권에선 시민들의 도보권 침해를 막기 위해 전용 주차구획을 늘리는 등의 방안이다.

서울시는 현재 서초, 송파, 마포, 노원 등 50여 개 수준이던 것을 연내 400여 곳까지 늘릴 예정이다. 대전시도 올해 4억 5000만 원 사업비를 투입해 도심에 총 1000개의 전동킥보드 주차장을 조성하기로 했다. 대전에선 현재 8개 업체가 6240대의 공유 전동킥보드를 운영 중이다. 전동킥보드 주차가 보행자를 위협하는 경우에는 대전시가 즉각 업체와 협의해 기기를 거둬들이도록 처리할 방침이다.

PM 업계는 공유 모빌리티를 주차 구역으로 이끌기 위해 이용객들에게 쿠폰 및 이용요금 할인 혜택 등을 부여한다. 강제로 주차할 수 있는 구역을 지정하는 것이 아닌 혜택을 주며 자연스럽게 이용자들을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PM업계가 지자체와 맞손을 잡은 것은 개인용 이동장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여전히 강한 데다 PM업체들이 국내에서 좀처럼 안착하지 못하고 있어서다. 통상 공유모빌리티는 ‘라스트마일’(이동 마지막 단계. 목적지까지 남은 약 1마일, 1.6km) 이동에 보편화 됐지만 이용자들은 개인보호장구(헬멧) 착용 의무화와 지자체별로 다른 규정에 혼선을 겪고 있다. 또 비이용자들은 무단 방치된 킥보드로 도보권을 침해받고, 불시에 끼어든 킥보드로 교통 흐름에 방해를 받는 등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사업 운영 초반에는 업체들이 자체적으로 이용자 주차구역을 지정했는데, 지자체와 주민들의 민원으로 공간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았다”며 “주차구획을 늘리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 자체가 지자체가 업계를 바라보는 시선이 조금이나마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자 ‘휙고’가 추진 중인 강릉시 통합 MaaS 체계 구성도. (사진제공=휙고)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자 ‘휙고’가 추진 중인 강릉시 통합 MaaS 체계 구성도. (사진제공=휙고)

특히 PM업계와 지자체가 주자구획에 집중하는 이유는 선순환 효과가 커서다. 미국과 유럽 등 도시에서는 지자체별로 도로 및 이면도로 유휴 공간을 적극 활용, 약 2000~3000개까지 전용 주차구역을 늘렸다. 이후 인도 내 방치, 도로 내 불법 주·정차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소됐고, 업체들은 견인 등 추가비용 감소 효과까지 거뒀다.

지자체가 PM 업체를 끌어들여 MaaS(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을 만드는 방안도 추진된다. 강릉시의 경우 불편한 교통문제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은 관광지와 골목상권까지 여행객을 이어주는 MaaS 플랫폼, ‘강릉패스’ 서비스 시행 계획을 세웠다. 강릉패스는 전동 킥보드, 전기 자전거, 전기 자동차, DRT 버스 등 다양한 스마트 모빌리티를 아우르는 서비스다.

강릉패스에 참여한 이강휘 휙고 대표이사는 “업계와 지자체가 머리를 맞대고 대중교통과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다양한 모빌리티들이 개방성과 확장성을 통해 하나의 통합 플랫폼 안에 결합한 것”이라며 “이동성, 편리성, 그리고 경제성 극대화라는 혁신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생태계를 빠르게 안정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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