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사위 절대 안된다"던 어머니, '백년손님' 오자 삼계탕부터 끓였다

입력 2022-10-20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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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 ‘수프와 이데올로기’ 연출 양영희 감독

▲양영희 감독 ((주)엣나인필름)
▲양영희 감독 ((주)엣나인필름)
“아직도 김일성 초상화가 집에 걸려있는 ‘미친’ 재일조선인의 집이 있어요. ‘일본인은 내 딸의 연애 대상으로는 절대 안 된다’고 말하는 어머니가 살고 계시죠. 그런데 거기에 일본인 사위가 찾아가는 거예요. 코미디 아닌가요. 이건 찍어야겠다 싶었죠.”

자신의 어머니를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 ‘수프와 이데올로기’를 연출한 양영희 감독을 개봉 당일인 20일 서울 동작 아트나인에서 만났다. 그는 “당연히 반대하실 줄 알았던 어머니가 남편에게 삼계탕을 만들어주면서 환영해주더라”면서 “아마 50살 넘은 딸을 받아준다는 남자가 나타났으니 이 기회를 놓치면 다음은 없다고 생각하셨을지도 모른다”고 크게 웃었다. 다만 평범하다고는 할 수 없었던 가족의 지난 역사를 이야기할 때는 종종 짧은 침묵을 지켰고, 진지한 표정으로 말을 이어 나갔다.

‘수프와 이데올로기’는 재일조선인으로 태어나 일본 사회에서 지독한 차별을 받은 양 감독의 어머니 강정희 씨가 제주 4·3사건까지 겪으며 한국 사회마저 기피하게 된 사정을 소상히 들여다보는 다큐멘터리다. 이야기는 양 감독의 남편인 아라이 카오루 씨의 등장에서부터 시작된다.

▲'수프와 이데올로기' 포스터 ((주)엣나인필름)
▲'수프와 이데올로기' 포스터 ((주)엣나인필름)

“남편은 프리랜서 작가라 취재하는 게 일이에요. 우리 어머니를 만나기 전에도 여러 가지 질문을 준비하더라고요. 어머니는 ‘최근에 새로 만난 일본인’에게 당시 상황을 알려주는 거라고 생각하셨는지 4·3에 대해서도 아주 구체적이고 친절하게 설명하셨어요. 그게 좋은 인터뷰 장면이 됐죠.”

재일조선인에 대한 차별이 극심하던 시절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난 양 감독의 어머니는 일본이 패망하던 1945년, 하늘에서 무차별적으로 떨어지는 미군의 소이탄을 피할 곳이 없어 제주도까지 넘어와 잠시 몸을 숨긴다.

또 다른 비극이 이때 찾아온다. 1947년 벌어진 4·3사건으로 이웃은 물론이고 사랑했던 약혼자마저 허망하게 죽음을 맞게 된 것이다. “남한 정부는 잔인하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었던 어머니는 일본으로 돌아가 북한을 따르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의 간부였던 남편을 만나고, 북한의 사회주의 사상을 지지한다.

▲'수프와 이데올로기'에 출연한 양영희 감독의 어머니 강정희 씨 모습. ((주)엣나인필름)
▲'수프와 이데올로기'에 출연한 양영희 감독의 어머니 강정희 씨 모습. ((주)엣나인필름)

“20대까지 저에게 가족은 ‘부담’이었어요. 일본에서는 한국 본명을 가지고 살아가는 재일조선인이라는 것만으로도 힘이 든데, 어째서 부모님은 북한 쪽으로 치우쳐 있을까. 그렇게 북한이 좋으면 본인들이 가시지 왜 오빠들을 보내버렸을까. 늘 의문도, 불만도 많았어요.”

양 감독의 부모님은 사회주의 건설에 이바지한다는 목적으로 1960~1970년대에 걸쳐 세 아들을 북한으로 보낸다. 이른바 재일교포 북송 사업이다. 이때 일본 조선대학교에 다니던 큰아들은 ‘김일성의 생일 선물’로 지목돼 원치 않는 북한행에 오르고 평양에서 생활하는 동안 우울증을 앓게 된다. 양 감독이 다큐멘터리 ‘디어 평양’(2006)과 ‘굿바이, 평양’(2011)을 통해 이미 공개한 적 있는 아픈 가족사다.

“’유학’ 개념하고는 달랐어요. 그건 집으로 돌아올 수 있는 거니까. 당시 부모님은 아들들이 돌아오지 못한다는 것까지 각오하신 거죠. 일본이 워낙 차별이 심한 사회였으니 일단 북한에 보내서라도 교육을 잘 받게 하면 곧 통일된 나라에서 같이 살게 될 거라고 믿으신 거예요.”

▲'수프와 이데올로기'에 함께 출연한 어머니 강정희 씨, 아라이 카오루 씨, 양영희 감독(왼쪽부터) ((주)엣나인필름)
▲'수프와 이데올로기'에 함께 출연한 어머니 강정희 씨, 아라이 카오루 씨, 양영희 감독(왼쪽부터) ((주)엣나인필름)

당시 일본에 남아있는 이들이 북송된 가족을 만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조총련을 통한 ‘가족 방문단’ 형식의 특별 방북뿐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양 감독의 연출작 ‘디어 평양’에 출연한 그의 아버지가 “아들들을 북한에 보낸 걸 후회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이 문제가 되면서 양 감독이 조총련으로부터 북한 입국 금지 통보를 받는 사건이 벌어진다.

“어머니가 저 때문에 조총련에 불려가셨어요. 딸한테 영화를 그만두라고 전하라는 거죠. 그때는 평생을 조총련 활동에 바친 어머니도 화를 내시더라고요. 왜 가족을 못 만나게 하는 방식으로 딸을 처벌하려고 하냐고요. 아주 비겁하다고요.”

그럼에도 80대의 노인이 된 ‘수프와 이데올로기’ 속 어머니는 조총련에 완전히 등을 돌리지 못한 모습이다. 평양에 남아있는 아들들과 손자를 위해 평생 돈, 옷가지, 약품들을 수시로 챙겨 보내야 했기 때문이다.

“사정을 알게 된 남편이 만나지 못하는 가족들 사진에 둘러싸여 사는 어머니를 보고 가슴 아파했어요. 그러더니 어머니에게 직접 삼계탕을 끓여주겠다면서 연습을 하기 시작한 거죠.”

▲'수프와 이데올로기'에서 사위 아라이 카오루 씨와 삼계탕을 준비하는 어머니 강정희 씨 모습. ((주)엣나인필름)
▲'수프와 이데올로기'에서 사위 아라이 카오루 씨와 삼계탕을 준비하는 어머니 강정희 씨 모습. ((주)엣나인필름)

덕분에 ‘수프와 이데올로기’에는 일본인을 그토록 싫어했던 양 감독의 어머니가 일본인 사위인 아라이 카오루 씨와 삼계탕 같은 따뜻한 국물음식을 나눠먹으며 정다운 한때를 보내는 장면이 여러 차례 담길 수 있었다. 평생을 이념에 시달려왔지만, 같은 음식을 떠먹는 ‘식구’(食口)라는 생각을 하니 금세 마음을 열고 다가설 수 있게 된 셈이다.

양 감독은 영화를 기다리는 관객에게 “역사나 정치에 관심이 없는 관객일지라도 한 가족의 이야기로 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엄마가 만들어준 음식, ‘손맛’ 같은 요소가 들어있는 영화”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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