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이 태양광 모듈 판매 호조에 힘입어 2020년 1월 통합법인 출범 이후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올렸다.
한화솔루션은 올해 3분기 매출 3조3657억 원, 영업이익 3484억 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30.4%, 영업이익은 95.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지난 2분기(2777억 원)에 이어 두 분기 연속 최대치를 경신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신재생 에너지 부문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이 61% 증가한 1조3316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1972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주력 시장인 미국·유럽 등에서 태양광 모듈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태양광 모듈 평균 판매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미국 주거용과 상업용 태양광 시장에서 지난 2분기까지 각각 16분기와 11분기 연속 점유율 1위 자리를 유지했으며, 올해 3분기에도 1위 수성이 유력하다”고 밝혔다.
케미칼 부문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1% 늘어난 1조4696억 원, 영업이익은 55% 감소한 1197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고유가 환경 지속으로 PVC(폴리염화비닐), PO(폴리올레핀) 등 기초 소재 제품의 판매 가격은 상승했지만, 핵심 원료인 납사 가격 상승 지속에 따라 마진이 줄어든 탓이다.
첨단소재 부문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늘어난 3127억 원, 영업이익은 198억 원을 기록했다. 태양광 모듈용 소재 판매가 늘고 자동차 부품 소재 수요가 증가했다. 갤러리아 부문은 전년 대비 매출이 5% 늘어난 1265억 원, 영업이익이 13.2% 증가한 77억 원을 기록했다.
신용인 한화솔루션 부사장은 “전 세계적인 탄소 중립 활동 강화와 에너지 안보 중요성 증대에 따라 당분간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 에너지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물류비 감소 등 외부 환경도 호전되고 있어 4분기에도 실적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