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북 국산제품 주도권 탈환

입력 2009-04-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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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넷북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선전하면서 아수스와 델 등의 주도권을 되찾아 오고 있다.

한국IDC는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국내에서 각각 3만2000대, 2만대의 넷북을 판매해 국내 시장 1, 2위를 차지했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삼성전자는 3분기 700대의 판매량에 불과했던 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성장세다.

이에 비해 넷북의 ‘원조’격인 대만 PC업체 아수스는 1만912대 판매로 3위, 델이 9000대로 4위에 머물렀다. 삼보컴퓨터는 8000대로 5위에 올라 상위 5개사 중 3개사가 국내 업체였다.

지난해 2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넷북을 선보이면서 2분기 1300대, 3분기 1만5000대 판매로 전체 시장의 절반을 석권했던 아수스의 하락은 외산 넷북 업체들의 부진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시장 점유율에서도 국내 업체의 선전이 두드려졌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삼보컴퓨터 등 국내 3사가 전체 판매량 8만5948대 중 6만대를 차지해 70%의 시장점유율을 보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업체들이 넷북 시장에 늦게 뛰어들기는 했지만 브랜드 인지도와 유통망에서의 우위, 여기에 AS 등 편의성에서 갖고 있는 강점이 빛을 발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지난해 국내 전체 넷북 판매량은 11만7780대였다. 이 중 삼성전자는 3만2700대, 아수스는 2만7112대, LG전자 2만대, 삼보컴퓨터 1만6000대, 델 1만2000대 등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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