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가 출범 5년여 만에 고객 수 2000만 명을 돌파했다. 신규 가입고객 절반 이상이 10대와 50대로 전 연령층으로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1931일 만에 고객 2000만 명을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2017년 출범 이후 고객 수가 수직 상승했다. △2017년 12월 기준 493만 명 △2018년 794만 명 △2019년 1245만 명, △2020년 1544만 명, △2021년 1799만 명을 기록했다.
출범 초창기 카카오뱅크의 고객 증가는 모바일 금융 환경에 익숙한 20~40대로부터 시작됐다. 2017년 이후 2018년 12월까지의 신규 고객 중 20대(31%)와 30대(33%), 40대(22%) 비중이 90%에 육박했다.
2020년 10월 만 14~18세 청소년이 가입 가능한 선불전자지급수단 서비스 ‘카카오뱅크mini’를 선보이면서 10대 고객이 본격적으로 유입되기 시작했다. 만 19~20세 ‘카카오뱅크 mini’ 고객 중 계좌까지 카카오뱅크에서 연 고객 비중은 70%에 달한다.
50대 이상 고객에게는 ‘내신용정보’와 ‘휴면예금·보험금 찾기’ 등이 단연 인기다. 신용점수를 조회하고 올릴 수 있는 ‘내 신용정보’ 서비스를 이용한 50대 이상 고객 수는 126만 명이다. ‘휴면예금·보험금 찾기’를 써본 고객 수도 10월 기준 73만 명을 넘어섰다. 그 결과 올해 들어 10월까지 연령별 신규 가입 고객 비중은 10대(19%), 20대(17%), 30대(13%) 40대(19%) 50대 이상(32%) 등으로 고객 기반이 다양해졌다.
카카오뱅크의 월 활성 이용자 수 대비 간편 결제 연동 계좌 수 비율은 52.4%에 이르며, 올해 상반기 총 이체 건수도 23억 건에 달한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이후 이체 수수료와 ATM 출금 수수료를 받지 않았다. 또한, 모든 대출에 대해 중도 상환 해약금을 면제하여 954억 원의 소비자 금융 비용 절감에 기여했다.
또한 최대 0.4%(주말·공휴일 기준)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프렌즈 체크카드’는 지난달 기준 누적 캐시백 혜택 금액만 2921억 원에 달한다.
‘휴면예금·보험금 찾기’ 실적도 나날이 늘고 있다. 2021년 7월 고객에 처음 선보인 이래 같은 해 12월까지 205억 원, 올해 10월까지 누적 275억 원의 잠자는 돈을 고객들에게 돌려줬다.
모바일 앱에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 대출금에 대한 금리 인하를 신청할 수 있는 금리인하요구권 수용 금액도 2022년 10월 기준 50억 원이다.
카카오뱅크는 은행과 연계한 관련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올해 10월 기준 △누적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 건수 611만 건 △누적 카카오뱅크 제휴 신용카드 신청건수 133만 건 △누적 연계대출 실행 건수 40.5만 건 등 금융 플랫폼으로서의 성장동력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출 상품뿐 아니라 수신 상품(통장)과 지급결제(카드)까지 망라한 개인사업자 뱅킹 서비스를 내놨고, 인증 사업도 앞두고 있다.
자산 관리 플랫폼으로의 확장도 준비 중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코인원과 제휴해 카카오뱅크에서 실명 확인을 통해 안전하게 가상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며 "국내 주식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연동을 통해 카카오뱅크 앱에서 주식거래, 각종 뉴스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앱에서 펀드도 매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