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버스가 한국기업에 주문 규모를 1조원 이상으로 늘린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한항공을 비롯해 협력 기업 50여 곳 등 항공업계의 희소식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마이클 쉴호른(Michael Schoellhorn) 에어버스 D&S 대표는 16일 이런 내용의 항공우주방위산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국산 항공기(FA-50 등) 서유럽 시장 수출 협력 및 항공우주산업 협력 고도화 △민항기 국제공동개발(RSP) 품목 확대 및 도심항공모빌리티(UAM)와 우주 분야 등에서 신규 협력 방안 △한국 내 에어버스 R&D센터 설립 등 신규 투자를 통한 협력 증진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쉴호른 대표는 한국의 중견·중소기업에서 매년 납품받는 7000억 원 안팎의 물량을 앞으로 1조 원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어버스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한항공을 통해 대부분 부품을 주문하고, 양 사는 협력 중소업체 50여 개사에 물량을 분배·제작해 에어버스에 최종 납품하고 있다.
쉴호른 대표는 최근 한국의 KF-21 비행시험 성공과 FA-50 폴란드 수출에 기대감을 가지고 서유럽으로도 한국산 완제기 수출이 이루어지도록 상호 윈윈(Win-Win)하는 전략 추진을 제안했다.
또 한국의 누리호 발사 성공과 항공우주청 설립 추진을 계기로, 에어버스의 우주 역량을 통해 한국 우주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한국과의 우주 분야 협력 확대를 희망하고, 한국의 우주항공청 설립과 관련해 유럽우주국(ESA)과의 협력사례를 공유하겠다고 언급했다.
이 장관은 에어버스의 대(對) 한국 수입물량 확대에 감사함을 표하고 신규 품목도 발굴해 한국 기업에 납품할 기회를 준다면 기술 및 제조경쟁력 향상에 더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에어버스와의 국제공동개발(RSP) 협력 아이템이 정해진다면 정부 R&D투자를 우선 지원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한국과 에어버스 간 기존 항공뿐만 아니라 차세대 항공 분야 등에서 더 많은 협력과 상호 호혜적 발전을 위해 한국 내 에어버스 R&D센터 설립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