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워진 날씨에 ‘전기매트·코트’ 겨울용품 소비자 상담 급증

입력 2022-11-18 08:47 수정 2022-11-18 09:1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소비자원, ‘전월 대비 4.6% 증가’…전기매트→코트→점퍼·재킷 많아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지난달 전기매트류, 코트 등 겨울 관련 제품 상담 건수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함께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지난달 전체 상담 건수(4만9488건)가 전월 대비 4.6%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10월과 비교했을 때는 7.8% 늘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기매트류(280%)가 전월 대비 가장 많이 증가했다. 코트(256.5%), 점퍼·재킷류(200.3%)가 뒤를 이었다.

전기매트류는 온열기능 미흡으로 무상수리와 환급을 요청하는 사례가 많았다. 코트 및 점퍼・재킷류는 배송 지연과 환급 불이행 관련 상담이 급증했다.

전년 동기 대비 상담 증가율은 봉지면(2만1820.0%), 화장품세트(905.3%), 쌀 (500.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봉지면, 쌀, 각종 식품류 품목 모두 제품 자체의 문제보다는 온라인쇼핑몰 ‘스타일브이’의 피해 다발품목으로 물품 미배송 및 환급을 지연한 경우에 대한 상담이 늘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봉지면(2192건)이 가장 많았다. 의류・섬유(1,817건), 이동전화서비스(1082건)이 뒤를 이었다.

연령대별로는 40대가 1만3501건(28.9%)으로 가장 많았다. 30대 1만2996건(27.8%), 50대 9383건(20.1%)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계약불이행이 1만1424건(23.1%), 품질・A/S 관련 1만1212건(22.7%), 계약해제・위약금 1만65건(20.3%) 순이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여기도 품절이라고요?"…Z세대 '뷰티 방앗간' 된 다이소, 다음 대란템은? [솔드아웃]
  • ‘슈팅스타’ 오늘 첫 방송…‘큰 산’ 최강야구 넘을까? [해시태그]
  • 우리은행장 교체 수순…차기 행장 후보 내주 윤곽 나올 듯
  • 단독 부모-자녀 한 동네 사는 실버타운 만든다더니…오세훈표 '골드빌리지' 무산
  • ‘더 게임 어워드’ 올해의 게임 후보 6선…각 작품 경쟁력은? [딥인더게임]
  • "동덕여대 손해배상 상대 특정 어려워…소송 쉽지 않을 것"
  • 트럼프 등에 업은 머스크, 베이조스 겨냥…“그는 트럼프 패배 원했다”
  • 이재명, 또 입단속…“거친 언행 주의해달라”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7,329,000
    • +0.41%
    • 이더리움
    • 4,654,000
    • -1.4%
    • 비트코인 캐시
    • 673,000
    • -3.17%
    • 리플
    • 2,025
    • +27.44%
    • 솔라나
    • 360,200
    • +5.01%
    • 에이다
    • 1,264
    • +12.56%
    • 이오스
    • 969
    • +4.19%
    • 트론
    • 279
    • -0.36%
    • 스텔라루멘
    • 410
    • +19.88%
    • 비트코인에스브이
    • 93,450
    • -6.83%
    • 체인링크
    • 21,350
    • -0.33%
    • 샌드박스
    • 494
    • +0.4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