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철강업계의 피해가 1조1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정부는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 발생 시 경찰 등에 즉시 협조 요청을 해달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 입장을 강조했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일 세아베스틸 군산공장을 찾아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 관련 철강산업 현장을 점검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집단 운송거부로 인한 철강재 생산 및 출하 영향을 모니터링해 만일의 수급 차질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철강재의 경우 육로·해상을 포함한 기존 출하량의 절반가량만 출하 중이다. 또 일부 기업의 경우 부원료 반입 등에도 애로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KG스틸 등 5대 철강사의 출하 차질 금액은 약 8700억 원으로 추정됐다. 철강 업계 전체로는 추정 금액이 1조1000억 원에 달했다.
업계는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공장 내 적재 공간 부족으로 생산 차질이 발생할 우려도 있는 만큼, 피해가 커지기 전에 사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줄 것을 건의했다.
장 차관은 "철강은 자동차·조선 등의 핵심 소재로 현 사태가 철강 수급 차질로 이어지지 않도록 업계가 각별히 노력하고 특히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 발생 시 경찰 등에 즉시 협조 요청을 해달라"며 "정부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요 협회들을 중심으로 중소 화주의 손해 발생에 대한 소송 대행 등을 검토하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안다"라며 "철강협회를 중심으로 업계도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장 차관은 "9월 태풍피해, 세계경제 둔화에 따른 철강수요 감소 등 연이어 어려운 상황을 맞은 철강업계의 고충을 잘 알고 있다"며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