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코리아는 동반성장위원회가 수여하는 ‘2022년 동반성장 대상’에서 상생협의회 운영 부문 대상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동반성장위원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하고자 매년 동반성장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한 유공자를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올해 총 5개 분야에서 9개 기업과 기관이 수상했다. 스타벅스는 커피업계 최초로 상생협의회 운영 부문 시상에 이름을 올렸다.
스타벅스는 △지역사회 카페업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상생협약을 자율적으로 체결 △상생협의회 통한 상생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상생 활동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스타벅스의 새로운 상생 모델인 상생 음료가 소상공인 카페의 실질적인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고 평가를 받았다. 스타벅스는 올해 3월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진행한 스타벅스,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 간 상생 협약의 일환으로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상생 음료를 개발하고 제조법과 원부재료를 중소카페에 지원하고 있다.
또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수해 피해 카페 복구 지원은 물론 노후화된 카페 리모델링 등도 진행하고 있다.
이달에는 동반성장위원회, 경동시장 등과 맺은 상생협약을 통해 1억 원의 지역 상생기금을 전달하면서 경동1960점을 이익공유형 매장인 커뮤니티 스토어 5호점으로 개점했다. 경동1960점에 판매되는 품목당 300원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상생 협력 기금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동반성장 대상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된 스타벅스 손정현 대표이사는 ”카페업 소상공인과의 상생 협력을 스타벅스가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큰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