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앞 교차로는 무단횡단이 빈번히 이뤄지고 교차로의 시인성이 낮아 노인 보행자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이에 반사경과 보행자 방호울타리를 설치했다.
#부산 중구 남포사거리는 보행동선이 부족하고 교차로 진입 속도가 높아 사고 위험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예방을 위해 보도 간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교차로 모서리를 보도로 채웠다.
무단횡단이 빈번하게 이뤄지거나 신호 위반, 과속 등 우려가 커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지역에 대해 정부가 개선책을 마련해 정비에 들어간다.
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은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이 큰 지역을 점검해 발굴한 시설개선 사항 452건을 정비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앞서 도로교통공단은 65세 이상 유동인구, 지역별 인구 대비 노인비율, 전통시장 위치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위험 지역 60곳을 선정했다.
행안부와 관계기관은 이들 지역에 대해 지난 10월 12∼18일 합동점검을 실시한 결과 도로환경, 안전시설, 운전자 영역에서 총 452건의 위험요인을 확인했다.
점검 결과 도로환경 요인은 주로 횡단보도 위치 조정과 보행공간 확충이 필요한 경우가 198건(43.8%)으로 가장 많았다. 안전시설 요인에서는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시인성 개선, 노후 안전표지 보수 등이 필요한 사항이 133건(29.4%), 운전자 요인에서는 불법 주정차 및 차량 과속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 121건(26.8%) 등이었다.
행안부는 위험요인으로 확인된 452건을 단기(369건), 중장기(83건)로 나눠 지자체에 전달하고, 위험요인이 기한 내에 개선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보행자 방호 울타리 설치, 표지판 정비 등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사항들은 내년 상반기까지 개선을 마무리하도록 하고, 신호위반·과속단속 장비 설치, 회전교차로 설치 등 중장기 사항에 대해서는 예산 지원을 할 방침이다.
조상명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고령화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노인들의 사회활동도 증가하고 있어 노인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며 "전체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중 노인 사망자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교통사고 빈발지역과 고위험지역에 대한 진단과 정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