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물량이 작년보다 줄어 2년 연속 세계 시장 1위 자리를 중국에 내줬다. 한국이 초과 수주로 받을 수 없었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 물량을 중국이 '어부지리'로 휩쓸어 1등 자리를 차지했다.
2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4193만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지난해보다 22%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한국은 작년보다 11% 줄어든 1564만CGT(37%)를 수주하며 중국(234CGT·49%)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한국은 2020년까지 3년 연속 수주 1위를 했지만, 자국 발주 물량이 뒷받침된 중국에 지난해부터 수주량에서 밀리고 있다.
올해 수주 선종을 살펴보면 한국은 LNG 운반선 등 가스 운반선에서 강세를 보였다. 한국 수주 선종은 LNG 운반선 1012만CGT(65%), 컨테이너선 426만CGT(27%) 순으로 집계됐는데 두 선종이 전체 수주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2%에 달했다. 반면 한국은 올해 벌크선을 1척도 수주하지 않았다.
중국 수주량을 살펴보면 컨테이너선 676만CGT(33%), LNG 운반선 440만CGT(22%), 벌크선 332만CGT(16%) 순이었다. 한국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가스운반선으로, 중국은 저부가가치 선박인 벌크선이나 소형 컨테이너선으로 수주 선종이 양분화하고 있다.
다만 올해는 카타르 프로젝트 개시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LNG 수요 증가로 LNG 운반선 발주가 폭증했는데, 그 수혜를 한국과 중국이 동시에 받은 것으로 보인다.
올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LNG 운반선은 작년 대비 130% 증가한 1452만CGT였는데 한국과 중국은 각각 1012만CGT, 440만CGT를 수주하며 70%, 3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하지만 한국이 전체 LNG 운반선 발주량의 93%인 582만CGT를 수주했던 지난해에 비해, 중국이 수주량이나 점유율을 크게 늘린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중국의 LNG 운반선 수주량은 46만CGT(7.4%)에 그쳤다. 이는 한국 수주 물량 초과에 따른 일시적 반사이익으로 추정된다고 업계 관계자들이 입을 모았다.
전국 곳곳에 조선소를 보유한 중국과 달리 한국은 독(건조공간) 수 자체가 제한돼 현재 2026년 말 인도 물량까지 예약이 다 차 있는 상태다. 그 결과 빠른 공급을 원하는 선주들이 '꿩 대신 닭'으로 중국 조선업체를 찾아 중국의 LNG 운반선 점유율이 크게 늘었다는 설명이다.
LNG 운반선은 건조가 어렵고 선가가 가장 비싼 선박으로, 내년까지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돼 한국 조선업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