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OLED TV 출하량·매출 비중 늘어
극심한 불황을 겪던 글로벌 TV 시장이 올해 회복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는 올해 전 세계 TV 출하량을 지난해보다 1.3% 증가한 2억712만 대로 예측했다.
옴디아에 따르면 글로벌 TV 출하량은 2020년 2억2535만 대로 정점을 찍은 뒤 2021년 2억1354만 대, 2022년 2억452만 대로 2년 연속 줄어들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수요가 급격히 늘었으나 방역 제한이 점차 풀리며 수요가 줄어든 것이다.
옴디아는 “2023년이 회복의 해가 될 것”이라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와 초대형 TV 중심으로 출하량이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올해 70형 이상 초대형 TV 출하량 전망은 1627만 대로 지난해보다 11%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전체 TV에서 70형 이상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도 지난해보다 1.5% 상승한 21.4%로 예상된다.
OLED TV 시장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2013년 세계 최초로 OLED TV를 상용화한 LG전자는 물론, 삼성전자도 지난해 QD-OLED를 적용한 TV를 선보이는 등 대부분 TV 제조사가 OLED TV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전체 OLED TV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9% 증가한 741만 대로 예상된다. 전체 TV 시장에서 OLED TV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지난해 11.4%에서 올해 12.8%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옴디아는 유럽연합(EU)의 에너지 효율 규제 강화 등으로 8K TV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5.8%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