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쏘렌토, 해외 스포티지 가장 많이 팔려
글로벌 판매 목표 2022년 대비 10.2% 늘려
기아는 2022년 한 해 동안 국내 54만1068대, 해외 236만2551대 등 290만3619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2021년 대비 4.6% 증가한 판매실적이다.
구체적으로 기아는 지난해 국내에서 2021년 대비 1.1% 늘어난 54만1068대를 판매했다.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6만8902대가 판매됐다. 봉고Ⅲ(6만4826대), 카니발(5만9058대)이 뒤를 이었다.
승용 모델은 K8 4만5650대, 레이 4만4566대, K5 3만1498대, 모닝 2만9380대 등 총 18만684대가 판매됐다.
쏘렌토와 카니발을 포함한 레저용차(RV) 모델은 스포티지 5만5394대, 셀토스 4만3095대 등 29만2425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2021년 대비 5.4% 증가한 236만2551대를 기록했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스포티지가 39만6674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고 셀토스가 26만7323대, K3가 20만1037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물류 대란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유연한 반도체 배분과 차량 생산 일정 조정, 2세대 니로와 더 뉴 셀토스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등으로 글로벌 판매가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는 브랜드 가치 제고, 고객 중심 조직문화 내재화,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사업 실행체계 구축, EV 플래그십 모델 ‘EV9’ 출시 등 변화와 혁신을 위한 도전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12월 월별 판매로는 국내 5만536대(5.7%), 해외 18만6338대(16.1%)를 기록했다.
기아는올해 △핵심권역 시장 진입 전략 수립 △PBV의 성공적인 개발 및 유연한 양산 체계 구축 △고객 니즈를 선제적으로 반영한 제품 및 솔루션 개발 등을 통해서 시장과 고객 발굴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국내 58만5120대, 해외 261만4,880대 등 글로벌 320만 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2022년 대비 국내 판매량은 8.1%, 해외 판매량은 10.6% 늘어난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