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회사가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3'에 직접 전시관을 차리고, 주요 지주회장 및 임직원들은 현장을 둘러보며 디지털 금융의 미래를 공부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이번 CES에서 국내 은행으로서는 처음으로 단독 부스를 배정받아 지난 5일(현지시간)부터 메타버스 플랫폼 '시나몬'을 전시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30일 서비스를 시작한 시나몬은 신한은행이 자체 개발한 플랫폼으로, 화폐 격인 '츄러스'를 기반으로 가상 경제 시스템을 갖췄다.
이용자는 임무(퀘스트) 등을 완수하고 얻은 츄러스로 시나몬 안에서 적금·청약·펀드·대출 개념의 금융 활동을 할 수 있는데, 신한은행은 앞으로 현실 세계의 실제 금융 활동과 연계된 시스템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조용병 회장과 임수한 디지털전략사업그룹장을 비롯한 신한금융그룹 참관단은 개장 첫날인 5일 직접 부스를 찾아 관람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도 지난주 미국 출장길에 올라 직접 CES 현장을 둘러봤다. 하나금융그룹 여러 관계사에서 선발된 약 20여 명의 젊은 책임자급 직원들도 함 회장과 동행했다.
함 회장과 임직원들은 하나금융그룹이 투자한 에이슬립(Asleep) 부스를 찾아 기기를 체험했다. 또한, 유수의 국내 및 글로벌 기업 부스를 참관하며 앞으로 다가올 디지털 미래에 대해 격의 없이 소통했다.
함 회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디지털 선도 금융그룹으로서 디지털 기술과 금융을 융합한 차별화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그룹의 비전인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을 함께 이뤄 나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KB금융그룹에서도 금융지주 산하 KB경영연구소의 글로벌·산업 분야 담당 연구역과 KB국민은행 디지털 담당 부서 실무자, KB손해보험 자회사 KB헬스케어 실무자 등 20여명이 이번 CES를 참관했다.
이들은 현장에서 새로운 헬스케어 기술의 동향을 파악하고 신사업 접목 가능성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