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동부간선 지하화·GTX-B 사업 사실상 수주

입력 2023-01-16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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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도로 4공구 위치도 (붉은색 표시된 곳이 4공구 사업구간) (자료제공=대우건설)
▲동부간선도로 4공구 위치도 (붉은색 표시된 곳이 4공구 사업구간) (자료제공=대우건설)

대우건설이 국내 초대형 인프라 사업 2건 입찰에서 실시설계적격자 및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사실상 수주를 확정지었다고 16일 밝혔다.

우선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12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4공구(재정구간)에 대해 진행된 기본설계기술제안 설계적격심의에서 평가 1위로 선정됐다. 동부간선도로지하화 4공구는 서울 영동대로 학여울역 교차로에서 영동대교 남단에 이르는 구간으로 터널, 지하차도, 출입시설 및 지상구간 확장을 진행하는 공사다. 총 공사비 3639억 원 규모로, 2028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실상 대우건설은 수주 확정을 위한 9부 능선을 넘었다. 향후 실시설계 시행 및 실시설계적격심의 등 절차를 거쳐 계약,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GTX B사업 노선도 (자료제공=대우건설)
▲GTX B사업 노선도 (자료제공=대우건설)

또 같은 날 대우건설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민간투자사업구간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GTX B노선 건설사업은 인천 인천대입구역부터 마석에 이르는 총 82.7㎞의 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국토부에서 발표한 민자사업은 인천대입구역~서울 용산, 남양주 별내~마석에 이르는 총 62.8㎞를 신설 및 개량한다. 2024년 착공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GTX B노선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라는 초대형 인프라 사업을 주도하며 국내 토목사업의 최강자로 자리잡을 예정”이라며 “두 사업의 빠른 진행과 완벽한 시공을 통해 향후 서울·수도권 광역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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