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0명 중 8명은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산을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산 인구 10명 중 4명은 가족과 함께, 3명은 혼자, 2명은 친구나 직장 동료와 함께 산으로 향했다.
산림청은 8일 이런 내용의 ‘2022년 등산 등 숲길 체험 국민 의식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숲길 사업 방향 설정과 계획수립을 위한 자료수집 적으로 전국 만 19세 이상 79세 이하 성인 남녀 18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한 달에 한 번 이상 등산이나 숲길 체험을 하는 인구는 78%로 집계됐다. 이를 전체 성인 남녀 인구비로 환산하면 약 3229만 명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산을 찾은 꼴이다.
등산하는 인구는 74.1%로 2021년 62.3% 대비 11.8% 늘어난 반면 숲길 체험은 81.2%로 전년 89.5%보다 8.3% 줄었다.
남성 등산·숲길 체험 인구는 80%로 전년 대비 1%, 여성은 77%로 2% 증가했으며 연령대별로는 60대 이상이 91%, 50대(85%), 40대(71%), 30대(70%), 20대(59%)로 나타났다.
등산·숲길 체험 인구를 지역별로 보면 충청권이 82%로 가장 높았고 영남권(81%), 호남권/제주(80%), 서울(79%), 경기/인천/강원(77%) 순으로 조사됐다. 서울은 2018년 이후 등산·숲길 체험 인구 증가율이 정체된 가운데 다른 지역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산하는 이유로는 건강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75%로 가장 높았고, 산을 걷는 것 자체가 좋아서 49%, 경치·분위기가 좋아서 48%가 뒤를 이었다. 건강을 위해 산에 간다는 인구는 높은 연령층일수록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등산 인구의 91%는 집 주변의 높이 500m 이하 야산을 두 달에 한 번 이상, 근교에 있는 산은 83%가 두 달에 한 번 이상 올랐다. 설악산, 지리산, 태백산과 같은 큰 산은 등산 인구의 13%가 두 달에 한 번 이상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산 인구 중 39%는 가족과 함께 등산을 가는 경우 많았으며, 32%는 혼자, 23%는 친구·선후배·직장동료와 함께 산을 찾았다.
등산 소요 시간은 3∼4시간(41%)이 가장 많았고, 2시간 이하(38%), 5∼6시간(15%), 7∼8시간(3%), 8시간 이상(3%) 순이었으며 등산이나 숲길 체험에 관한 자료나 정보는 주로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60%)에서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숲길 체험 시 불편 사항으로는 화장실 부족이 54%로 가장 높았으며, 휴식시설 부족(30%), 음수 시설 부족(30%), 안전 및 방범 시설 부족(28%), 안내판 미비(25%), 부실한 숲길 체험 코스 설명 자료(22%)가 뒤를 이었다.
숲길 체험에 있어 바라는 점은 안전한 숲길 체험 코스(43%), 피로감이 없는 숲길(42%), 가족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쉬운 숲길 체험 코스(42%), 전국 숲길 체험 코스 주변 여행 정보 제공 필요(29%) 순이었다.
조사 결과 미래 고객인 20대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젊은 감각'의 등산·숲길 체험 이미지 구축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피로감이 없고 가족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쉬운 숲길, 홀로 산행할 수 있는 안전한 숲길 조성이 시급했으며 화장실, 휴식·음수 시설, 안전·방범 시설, 안내판 등 시설 보완 및 정비와 숲길과 숲길 주변 여행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숲길 정보 플랫폼 구축도 필요했다.
장영신 산림청 산림휴양등산과장은 "이번 2022년도 등산 숲길 체험 국민 의식 실태조사 결과를 숲길 정책에 적극 반영해 국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숲길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