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준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은 "모든 업무를 고객 관점에서 재구성하고 제로 베이스에서 재설계해야 한다"며 "반복되는 관행을 끊어내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농협금융의 미래를 준비하자"고 밝혔다.
19일 NH농협금융지주에 따르면 이 회장은 17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2023년 '제1차 농협금융 디지털전환(DT)추진최고협의회'에서 '고객 중심'이라는 핵심 경영전략에 맞춰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것을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NH농협금융은 경영전략의 구체적인 실행 키워드로 '디자인'과 '디지털'을 제시했다. 사전정보가 없어도 고객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모든 것의 디지털화·모바일 퍼스트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NH농협금융은 그 첫 단계로 모바일에서의 일관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그룹 UIㆍUX 품질관리 강화에 나선다. 소규모 계열사의 플랫폼 개선을 지원하고, UIㆍUX 표준 가이드도 새롭게 정비한다.
또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행동패턴을 분석해 직관성과 편리함 증대에 초점을 맞춘 사용자 친화적 플랫폼을 설계해 나갈 계획이다.
이 회장은 취임 이후, 그간 농협금융의 변화와 성장을 가로막던 각종 허들을 제거하는 등 근본적 체질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특히, 디지털 부문부터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노력에 앞장서줄 것을 당부한 바 있다.
이에 이번 회의는 각종 성과와 사업계획을 나열하는 식의 발표를 과감히 생략하고 자유로운 의견 제시를 위한 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임직원들은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 강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 확산 △대내외 DT추진 저해요인 해소 방안 등을 주제로 토론했다.
NH농협은행은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금융앱에 서비스형 플랫폼(PaaS)기반 클라우드 시스템을 도입해 안정성과 속도를 혁신적으로 개선한 것을 시작으로, 비대면 채널 인프라를 전면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NH투자증권은 스마트워치에서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앱) 구축에 나선다. NH농협카드와 NH농협생명은 이원화된 채널을 하나로 통합해 고객 편의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 날 회의를 주재한 이 회장은 "임직원 한 명 한 명이 뚜렷한 방향성과 비전을 갖고 있는 조직만이 초일류로 거듭날 수 있다"며 "새로운 시도를 통해 농협금융의 미래를 준비하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