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지 네이선 명언
“나쁜 관료들은 투표하지 않는 좋은 시민에 의해 선출된다.”
미국의 연극평론가·문예 비평가다. 그는 문예 잡지 ‘스마트 세트’의 편집장, 잡지 ‘뉴요커’ 등에서 극평(劇評)을 맡아 많은 신인 작가들의 작품을 발굴해 게재하였고, 해외의 새로운 희곡을 소개해 미국 연극의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1882~1958.
☆ 고사성어 / 육적회귤(陸績懷橘)
‘육적(陸績)이 귤을 품는다’라는 말이다. 효심이 지극함을 뜻하는 성어다. 오(吳)나라 때 육적이라는 효자가 여섯 살 때 당대 명문거족이었던 원술(袁術)을 찾아뵈었을 때 원술이 귤 세 개를 대접하자 어머니께 갖다 드리고 싶어서 먹는 시늉만 하고 몰래 자신의 품속에 감추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했다. 잠시 이야기를 하다가 집에 가려고 일어설 때 품에 감추었던 귤이 방바닥에 떨어졌고 육적은 당황했다. 그것을 보고 원술이 “손님이 되어 어찌 귤을 품속에 넣었는가?”라고 이유를 묻자 그는 집으로 돌아가 어머님께 드리려고 그랬다는 대답을 했다. 출전 삼국지(三國志) 오서(吳書) 육적전(陸績傳).
☆ 시사상식 / 클로즈드숍 (closed shop)
노동조합원일 것을 고용의 조건으로 하여 모든 노동자를 조합에 가입시키는 노사 간의 협정을 말한다. 노동조합 측에 가장 유리한 형태의 협정이다. 노동조합의 단결을 꾀하고 사용자와의 교섭력을 강화하여 더욱 유리한 노동조건을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용자 측에서 노동자를 고용할 때 노동조합원을 고용할 수 있도록 한 조건을 내세움으로써, 이에 대해 공통으로 이해하는 모든 노동자를 조합에 가입시킨다. 이는 직업별 노동조합이 노동시장을 완전히 지배하기 위해 채택한 것으로 조합을 탈퇴하는 노동자는 회사에서 해고당하게 된다.
☆ 신조어 / 카공족
카페를 학습 공간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 유머 / 명 진단
의사가 “어디가 아프세요?”라고 묻자 환자가 손가락으로 온몸 여기저기를 찌르며 “여기도 아프고요. 저기도 아프고요. 온몸이 안 아픈 곳이 없어요. 죽을병에 걸린 것 같아요”라고 했다.
한참 진료 후에 의사가 한 말.
“걱정마세요. 손가락 끝이 약간 삐었을 뿐이니까요.”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