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이 편의점의 미래 가치를 담아내 차별화한 플랫폼 ‘푸드드림’이 건강과 친환경을 더해 ‘푸드드림2.0’ 모델로 새롭게 진화했다.
세븐일레븐은 서울 사당역 인근에 ‘푸드드림2.0’ 1호점인 ‘푸드드림ECO(사당본점)’ 매장을 선보였다고 12일 밝혔다.
‘푸드드림’은 차별화된 먹거리와 넓고 쾌적한 쇼핑 공간을 특징으로 하는 세븐일레븐의 독자 플랫폼으로 2019년 탄생했다. 일반점포 대비 규모가 큰 30~40평의 공간에 시식공간까지 갖췄다. 세븐일레븐 푸드드림ECO 매장은 푸드드림의 핵심 경쟁력인 다양한 ‘생활 먹거리’ 위에 건강과 환경의 가치를 더했다.
푸드드림ECO에서는 매장 곳곳에서 친환경 요소를 만나볼 수 있다. 제로 웨이스트 생활용품 전용 코너를 마련했고, 자판기 형태의 친환경 리빙케어 제품 리필 스테이션 ‘그린필박스’도 이용할 수 있다. 전기 이륜차 공유 배터리 충전시스템을 설치해 배터리 교환 서비스도 실시한다.
매장 내부 인테리어와 시설에도 친환경을 입혀 매장 벽면과 천장에 환경부 인증의 친환경 마감재를 사용했다. 통합 에너지절감 시스템을 설치해 점포의 에너지 효율을 높였으며, 점포 근무자 유니폼도 페트병 재활용 리사이클 원사를 활용한 친환경 유니폼을 적용했다.
푸드드림ECO 매장은 헬스케어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을 위한 건강 먹거리 상품 구색도 늘렸다. 지구인컴퍼니의 식물성 고기 브랜드 ‘언리미트’, 풀무원의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 ‘식물성 지구식단’ 등 다양한 비건 상품을 도입했다. 닭가슴살 상품과 단백질 음료 구성을 2배 이상 늘려 별도의 ‘프로틴존’도 구성했다.
한편 세븐일레븐 푸드드림은 담배 중심의 기존 편의점 매출구조를 탈피하고 먹거리 중심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가맹점의 운영 효율도 끌어올렸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푸드드림은 일매출과 객수가 일반점포 대비 1.5배가량 높다. 현재 전국에 1250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니스톱 통합 이후 브랜드 전환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번 푸드드림ECO(사당본점) 역시 기존 미니스톱 점포를 전환한 사례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편의점에서 다양한 먹거리를 즐기면서 환경에 관한 관심과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에게 먹거리뿐만 아니라 건강한 라이스프타일까지 제공하기 위해 푸드드림2.0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