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실물경기 침체가 다소 완화되며, 수도권 미분양은 물론 지방의 알짜 미분양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방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부동산 거래세(양도세, 취?등록세)와 보유세 등의 각종 세제혜택과 전매제한 완화, 금융지원 등의 정책효과를 모든 지역에서 누릴 수 있어 대단지, 신도시, 대규모 택지지구 등 편의시설과 교통여건이 개선되는 지역의 알짜단지는 우선적으로 선점해 볼 만하다.
<부산>
▲GS건설, 부산'연산자이' 잔여가구 분양
부산 도심의 중심지로 꼽히는 연산동에 들어서는 연산자이 아파트는 지하 3층, 지상 14~28층 규모의 19개동 106㎡~302㎡형 총 1598가구로 구성된다.
연산동은 지리적으로 부산의 중심이고, 시청, 경찰청, 법원, 검찰청 등 행정 도심지다. 또한 부산지하철 1호선 시청역과 가깝고, 수영 4호교 및 연결도로를 통해 센텀시티 및 해운대 지역으로의 접근이 쉽다.
이 아파트는 산악지형이 많은 부산지역에서 보기드문 평지의 대단지라는 점이 눈길. 아파트 단지 내부에는 휘트니스센터, 요가 댄스 에어로빅 등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GX룸, 실내골프 연습장 등이 들어선다. 입주는 2010년 7월 예정이다.
▲롯데건설, 부산'엄궁 롯데캐슬 리버' 잔여가구 분양
82~173㎡ 총 1852가구(일반분양 935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이 아파트는 낙동강 하구에 위치해 있어 경부대운하가 건설되면 수혜가 예상되는 단지다.
인근 부산종합화물터미널 용지에 도심권 공단 조성 계획이 있고 5000여가구의 대규모 뉴타운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서부산의 새로운 주거중심지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
부산 어디로든 빠르게 연결되는 교통 여건도 장점이다. 부산 지하철 2호선 주례역과 1호선 하단역이 인접해 있으며, 부산과 김해 양산을 연결하는 항만배후도로와 김전IC가 가까이 있어 접근성이 좋다.
또한 롯데마트와 농산물센터, 이마트, 홈플러스 등 각종 편리한 쇼핑시설뿐 아니라 엄궁초ㆍ학진초, 엄궁중, 동아대 등 학교가 많아 교육 환경이 우수하다. 입주는 2010년 5월 예정이다.
<대구>
▲두산건설, 대구 '범어 위브 더 제니스' 잔여가구 분양
이 아파트는 지하 5층~지상 54층 9개동 총 1494가구 규모로 서울의 강남이라고 불리는 범어동에 랜드마크 아파트로 건립 중이다.
또한 단지내 조경공간을 설계해 자연생태계를 그대로 연출했으며, 골프장 테마형 조경과 400미터의 산책트랙, 자연생태형 중앙연못 등 다양한 녹지공간이 조성된다.
친환경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 정보통신 특등급 예비인증을 받았으며, 쓰레기 자동 이송설비가 현관 바로 앞에 설치, 입주자의 편의를 배려했다.
대구지하철 2호선 범어역과 수성구청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각종 편의기설과 공공기관도 인접한다. 입주는 올해 12월 예정이다.
<광주>
▲GS건설, 광주 북구 '광주첨단자이' 잔여가구 분양
GS건설은 광주 신용동 일대에 '광주첨단자이' 일부 잔여가구를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1,2단지 총1140가구(110~193㎡)로 15개 동 최고 24층 규모로 건립된다. 신용동은 호남고속도로 신설(장성~담양 간 고속도로), 고창~장성 간 고속도로 등의 교통 호재가 있는 지역이다.
이 도로들이 개통되면, 신설 호남고속도로(서울, 순천방향), 서해안고속도로, 88고속도로(대구방향)등 광주 외곽으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주변에는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CGV 영화관, 쌍암호수공원, 패밀리랜드,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광천동 고속버스터미널 등이 있다. 입주는 2010년 3월과 7월 예정이다.
<전남>
▲신영, 여수 '웅천지웰' 잔여가구 분양
이 아파트는 83~114㎡ 총1084가구로 관광레저기능과 주거ㆍ교육ㆍ의료ㆍ문화 등이 어우러진 자족형 관광도시 개념으로 개발되며, 각종 고급 레저시설이 인접해 있다.
전가구 남향 위주의 타워형·판상형 주동 배치로 채광과 통풍 효과가 높고 해수욕장을 끼고 있어 바다 조망이 가능하다.
280만㎡ 규모의 택지개발지구 내에 공급되는 이 아파트는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최대 수혜단지다. 서울~여수간 KTX 소요시간이 단축되고 엑스포역도 신설될 예정이며, 사회간접자본(SOC) 투자가 이루어져 항공ㆍ해운ㆍ도로ㆍ철도 등 교통 인프라도 개선될 전망이다. 입주는 2010년 7월 예정이다.
<충남>
▲요진건설, 아산신도시 'Y CITY' 잔여가구 분양
Y시티는 아산신도시에 들어서는 최대 규모 주상복합으로 아파트 1479가구와 오피스텔 189실로 구성돼 있다. 각 실에는 냉장고ㆍ드럼세탁기ㆍ전기쿡탑ㆍ클린시스템 양변기ㆍTV장식장이 빌트인으로 기본 제공된다.
경부고속철도 천안ㆍ아산역세권이어서 서울까지 30여분이면 오갈 수 있다. 단지 내에는 다양한 공원과 피트니스센터 등 커뮤니티시설이 조성된다. 롯데마트를 비롯해 10만㎡ 규모의 쇼핑시설도 들어설 예정이다. 입주예정일은 2011년 6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