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사 백종원이 우리 술 수출에 힘을 보탠다.
국세청은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이사 등이 자문단으로 활동하는 K-Liquor 수출지원협의회를 11일 발족했다.
박성기 막걸리수출협의회 회장과 국세청 법인납세국장을 공동단장으로 하고 백 대표와 국산 위스키 개척자 김창수위스키증류소 김창수 대표이사, 이화선 우리술문화원 원장이 자문단으로 활동한다.
이 협의회는 △대한민국 술 브랜딩 △상생의 주류 생태계 구축 △주류제조 교육·기술 지원 강화 △찾아가는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국세청, 농식품부, 한국주류산업협회 등과 협업해 대한민국 술을 브랜딩(예 : K-Liquor, K-SUUL)하고, 상표 등록을 추진한다.
아울러 주류 대기업의 수출 노하우와 인프라를 전통주·중소주류제조기업에 전수·지원하는 상생 채널을 조성하고,‘K-Liqour 포털’을 구축해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유용한 수출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한다.
예비창업자·수출희망자를 위한 주류제조 아카데미 과정 및 국산 효모 개발·오크통 숙성 방법 등 기술 지원을 확대하며, 농식품부와 협업해 해외 이슈·애로에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백 대표는 “지역특산주 및 장기숙성주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세정·세제 차원의 지원 강화, 지역특산주 농산물 기준완화, 우리 술에 대한 새로운 투자방식 도입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재수 국세청 법인납세국장은 “주류 무역수지 적자가 심각하다. 수출 인프라가 부족한 전통주·중소 주류제조업체가 수출 활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정부와 대기업, 관련 협회가 나서야 할 때”라며 “K-Liquor 수출지원협의회가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주류 무역수지는 적자 폭을 키워가고 있다. △2019년 -6248억 원 △2020년 -7323억 원 △2021년 -1조 197억 원△2022년 -1조 3240억 원 등 적자를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