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 부산 신항 양곡부두 조성 사업 우선협상자 선정…1910억 원 규모

입력 2023-04-19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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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신항 양곡부두 조감도.  (자료제공=한양)
▲부산 신항 양곡부두 조감도. (자료제공=한양)

한양은 19일 부산항 신항 양곡 부두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자사가 속한 ‘KCTC 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양은 건설출자자로 공사를 100% 수행하며 완공 후 KCTC와 한양이 공동으로 시설을 운영하게 된다. 부산항 신항 양곡 부두 민간투자사업은 부산 강서구 가덕도동 남컨테이너 부두 7만5000㎡에 접안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기존 북항에 있던 양곡 부두를 대체할 부두를 만드는 공사다.

총 사업비는 1910억 원 규모로 수익형민자사업(BTO)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사 기간은 33개월로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2월 한양이 참여한 KCTC 컨소시엄은 해양수산부에 민간투자사업으로 해당 사업을 제안했으며, 적격성조사 등을 거쳐 지난해 12월 사업 추진이 결정되었다. 이후 제3자 제안공고와 1단계 참가자격 사전심사, 2단계 기술‧가격 부문 서류평가를 통해 KCTC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앞서 한양은 여수 묘도 항만 재개발 사업, 울산 액체부두 축조공사, 신안 홍도항 방파제 축조공사 등을 수행하는 등 항만 공사 특화 경쟁력을 고평가받았다.

한양은 항만 외에 공공분야에서도 수주고를 올리고 있다. 지난해 부산 강서지역 전력구 공사 등 총 공사비 2900억 원 규모의 수주 실적을 거둔데 이어 올해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복선전철 3공구 공사 등 공공분야 수주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한양 관계자는 “공공분야 경쟁력 강화를 통해 안정적 수준기반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LNG, 수소, 재생에너지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양은 건설 외에 LNG, 수소 재생에너지 등 신성장동력 창출에 집중하고 있다. 전남 여수 묘도에 조성 중인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과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사업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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