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삼성 노트북, 캐논 디카, 아이리버 MP3' 선호

입력 2009-04-29 10:2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최근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필수품으로 삼성 노트북과 캐논 디지털카메라, 아이리버 MP3를 가지고 싶어 했으며, 선호하는 스포츠 브랜드로는 나이키를 꼽았다. 또 아웃백에서 외식을 하고, 스타벅스 커피를 즐기며, CGV에서 영화를 보고, 국민은행과 비씨 카드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대학생 지식포털 캠퍼스몬이 전국 남녀 대학생 1314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각 부문별 선호 브랜드가 선정됐다.

이번 조사는 대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제품 브랜드 중에서 전자제품 ▲패션잡화 ▲외식 ▲금융 ▲교육 ▲온라인 등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각 분야 별로 선호하는 브랜드를 최대 3개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로는 삼성이 응답률 59.1%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LG가 39.3%로 2위 ▲애플이 27.5%로 3위 ▲소니가 22.0% 4위 ▲HP가 12.3%로 5위에 선정됐다.

또 선호하는 디지털 카메라 브랜드로는 캐논이 65.9%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니콘 45.0% ▲삼성 33.5% ▲소니 24.0% ▲올림푸스 22.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MP3플레이어 브랜드에서는 아이리버가 응답률 66.0%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애플 49.5% ▲삼성yepp 45.3% ▲코원 24.2% 등이 상위권에 선정됐다.

외식부문 중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커피전문점 브랜드로는 스타벅스와 커피빈을 선택한 대학생이 대부분이었다.

조사결과 스타벅스가 응답률 59.6%로 1위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커피빈도 42.7%로 선호도가 높았다. 다음으로 ▲엔젤리너스(25.0%) 3위 ▲할리스(21.5%) 4위 ▲탐앤탐스(15.6%)로 5위에 선정됐다.

패밀리 레스토랑 부문에서는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가(68.9%)가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꼽혔으며, 다음으로 ▲빕스(53.3%) ▲T.G.I.프라이데이스(31.5%) ▲베니건스(26.7%) ▲마르쉐(9.1%) 순이었다.

피자브랜드에서는 미스터피자가 77.9%로 선호 브랜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도미노 피자 56.6% ▲피자헛 49.8% ▲피자에땅 12.4% ▲파파존스 10.9% 등의 순이었다.

다음 패션잡화 부문에서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 브랜드로는 나이키가 응답률 75.7%로 1위에 선정됐으며, ▲아디다스(59.6%) 2위 ▲노스페이스(29.4%) 3위 ▲리바이스(26.5%) 4위 ▲푸마(17.9%)가 5위에 꼽혔다.

또 캐주얼웨어 브랜드로는 빈폴이 응답률 48.6%로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폴햄(33.0%) 2위 ▲지오다노(28.3%) 3위 ▲유니클로(27.0%) 4위 ▲베이직하우스(18.5%)가 5위에 올랐다.

대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저가화장품 브랜드로는 스킨푸드가 42.2%로 1위 브랜드에 꼽혔으며, 더페이스샵도 40.6%로 비교적 높았다. 이 외에 ▲에뛰드 하우스 30.1% ▲이니스프리허브스테이션 27.7% ▲미샤 22.6% 등도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선정됐다.

은행 부문에서는 KB국민은행이 62.7%로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금융 브랜드로 선정됐으며, 다음으로 ▲우리은행 45.2% ▲신한은행 36.5% ▲하나은행 14.0% ▲기업은행 7.7% 등의 순이었다.

신용카드 부문에서는 비씨카드가 44.7%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KB카드 37.9% ▲신한카드 32.3% ▲삼성카드 21.0% ▲현대카드 19.0% 등으로 조사됐다.

선호하는 외국어학원으로는 YBM시사가 52.7%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파고다 외국어 학원 32.9% ▲해커스어학원 29.0% ▲정철어학원 25.8% ▲SDA삼육어학원 13.1% 순이었다.

편입학원에서는 김영편입학원이 59.1%로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선정됐으며, ▲종로편입아카데미 33.0% ▲광수편입 12.7% ▲박문각 대학편입학원 7.6% ▲이찬이 편입학원 5.3% 순이었다.

이 외에도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종합포털은 네이버가 응답률 90.3%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취업포털은 잡코리아가 84.4%로 가장 높았다. 또한 선호하는 온라인 도서 쇼핑몰로는 교보문고(58.8%)와 예스24(56.2%)가 선정됐으며, 가장 선호하는 영화관으로는 CGV(81.4%)가 1위에 올랐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이재명, '위증교사 1심 무죄'..."죽이는 정치 말고 살리는 정치 해야"
  • "여보! 부모님 폰에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해드려야겠어요" [경제한줌]
  • 갖고 싶은 생애 첫차 물어보니…"1000만 원대 SUV 원해요" [데이터클립]
  • 농심 3세 신상열 상무, 전무로 승진…미래 먹거리 발굴 힘 싣는다
  • ‘아빠’ 정우성, 아이 친모는 문가비…결혼 없는 양육 책임 뒷말 [해시태그]
  • 논란의 트럼프 2기 행정부 인선…막후 권력자는 당선인 아들
  • 국민연금, 삼성전자 10조 ‘증발’ vs SK하이닉스 1조 ‘증가’
  • "권리 없이 책임만" 꼬여가는 코인 과세…트럭·1인 시위 ‘저항 격화’
  • 오늘의 상승종목

  • 11.2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5,073,000
    • +0.91%
    • 이더리움
    • 4,812,000
    • +4.65%
    • 비트코인 캐시
    • 723,000
    • +5.62%
    • 리플
    • 2,027
    • +5.85%
    • 솔라나
    • 347,100
    • +1.4%
    • 에이다
    • 1,445
    • +3.73%
    • 이오스
    • 1,168
    • +1.39%
    • 트론
    • 290
    • +1.4%
    • 스텔라루멘
    • 707
    • -5.61%
    • 비트코인에스브이
    • 96,700
    • +3.2%
    • 체인링크
    • 25,870
    • +12.33%
    • 샌드박스
    • 1,067
    • +25.9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