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오는 7월1일부터 새롭게 도입되는 국가통합인증마크(KC마크)와 관련해 홈페이지(www.kcmark.or.kr)와 블로그(blog.naver.com/kcmark)를 개설·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기업에게는 KC마크 인증획득에 필요한 정보를, 소비자에게는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한 것이다.
KC마크 제품이란 국민의 안전·보건·환경·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법정강제인증제도에 적용하는 것으로 의무적으로 KC마크를 받아야 생산·유통이 가능한 유모차, TV, 전화기 등의 제품을 말한다.
기업은 홈페이지를 통해 KC마크와 관련된 제도개선 내용, 각 부처의 국가인증제도 및 인증·시험기관 등의 전문자료와 종합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소비자는 제품별 KC마크 인증기준과 인증받은 제품을 확인할 수 있어 안전·보건·환경·품질에 대해 믿을 수 있는 좋은 제품을 선택 사용하기 쉽도록 구성돼 있다.
KC마크 블로그는 국내외 표준 관련 내용을 일반 국민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돼 있고, KC마크 부착 제품 사례 등의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하도록 구성돼 있다.
누리꾼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KC마크 관련 제안코너를 마련하는 등 KC마크 및 국가표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기표원측은 설명했다.
기표원 관계자는 "KC마크가 본격 시행되는 7월 이후부터는 9개 부처 27개 법령 개정 내용을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계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표원은 소비자와 기업들의 혼란을 방지하고, KC마크의 조기 정착을 위해 TV·지하철 동영상 홍보, 지방자치단체 등을 통한 홍보 등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 매체와 연계 추진해 집중 홍보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