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수급난 해법...전기료 절감도
원격조작 충전기 보급 확대로 저비용 충전 확산 기대도
24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원격 제어 충전을 위해 충전기 제조사에 의무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전력 사업자가 각 가정의 희망 사항을 파악해 최적의 충전 시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일본은 2035년까지 모든 신차 판매를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등 전동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전기차가 계획대로 보급되면 귀가 후나 출근 전 시간대에 충전이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 이른 아침이나 야간에는 재생에너지의 발전량이 부족해져 최악의 경우 정전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원격 제어 구조는 이용자에게도 합리적이다. 심야 등 전력이 저렴한 시간대를 활용하면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도 원격 제어가 가능한 충전기가 있지만 보급은 일부에 그친다. 통신 기능이 있는 제품은 그렇지 않은 제품에 비해 가격이 10% 정도 비싸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기차는 탈탄소의 핵심이다. 충전기 원격조작을 통한 전력 수급 평준화가 가능해진다면 저비용 전기차 충전이 확산할 것으로 기대한다.
일본 정부는 내년 정기국회에서 에너지 절약법 개정안을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몇 년 후부터는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체가 기기 성능 등을 정부에 보고하는 의무를 부과할 예정이다. 니치콘, 닛토공업 등이 규제 대상이 될 전망이다.
영국과 호주는 충전기의 원격 제어 통신 기능을 이미 의무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