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은 2일 2022년 자동차 블랙박스(dashcam) 수출액이 3억2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3.7%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대 실적이다. 코로나19 이전(2019년 1억5300만 달러)과 비교하면 수출 규모가 2배 이상 증가했다. 무역수지 흑자도 1억7100만 달러로 역대 최대였다.
올해 1분기(7190만 달러)도 역대 최대인 전년 동기(7230만 달러)에 필적하며 올 한 해 수출 실적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주요 수출국은 일본이 32% 비중으로 가장 컸고 미국 28%, 유럽연합(EU) 10% 순이었다. 수출국은 111개국에 달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니카라과, 부탄, 세네갈, 보츠와나, 아루바, 우루과이, 온두라스, 콩고 등이 새롭게 수출시장으로 확대됐다. 아시아, 북미, 유럽 시장은 물론이고 규모는 크지 않지만, 중동, 아프리카 등 수출시장도 약진하는 모습이다.
관세청은 코로나19에 따른 집합 금지로 대중교통보다 개인차량 사용이 증가하며 자동차와 차량용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한 것이 수출 확대에 주요 요인으로 분석했다.
또 사고 예방·처리 등 필요성과 보험료 감면 등의 혜택으로 차량 운행을 위한 필수품이란 인식이 확산하며 수요가 증가했다. 자동차 메이커 공급계약 체결 및 총판 등을 통한 소매판매, 개인구매 등 판로가 확대됐다.
아울러 블랙박스가 보편화된 우리나라의 제품이 각종 글로벌 매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