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대형마트’ 콘셉트로 체험형 요소를 강화한 이마트 연수점이 리뉴얼 효과를 톡톡히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3월 30일부터 4월 30일까지 연수점의 약 한 달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 가량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같은 기간 방문 고객 수도 23% 늘었다. 이마트 연수점은 3월 30일 리뉴얼 재개장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명 맛집 25곳이 입점한 미식가와 플라워샵, 아로마샵 등 체험형 점포(테넌트)를 적극 유치한 덕분에 F&B와 라이스프타일 테넌트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이마트 직영 매장 공간이 1만2561㎡(약 3800평)에서 5619㎡(약 1600평)으로 절반 정도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마트 직영 매장의 매출은 오히려 약 15% 증가했다. 체험형 요소를 강화한 몰 타입의 미래형 대형마트로 혁신, 전환한 효과 때문이라는 게 이마트의 분석이다. 실제로 실내 스마트팜, 축산 숙성 전용 쇼케이스, 참치 정육점 등 볼거리 많은 그로서리 매장은 델리 48%, 채소 20%, 수산 23%, 가공식품 13%, 축산 13% 등 매출이 고르게 늘었다.
정환성 이마트 연수점 점장은 “인천지역에 최초로 입점한 F&B만 10곳으로 평일 점심시간에도 좌석 점유율이 90%가 넘고 주말에는 대기가 발생할 정도로 많은 고객이 찾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리뉴얼을 통해 인천지역에서 남녀노소 즐겨 찾는 문화 공간으로도 발돋움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랜더스 광장이 대표적이다. 랜더스 광장은 인천을 연고지로 둔 신세계그룹의 프로야구단 SSG 랜더스가 조성한 공간이다. 팬들이 좋아하는 선수의 용품을 구경할 수 있고 포토존, 랜더스 굿즈샵 등이 마련됐다.
이마트는 2020년 이마트타운 월계점 리뉴얼을 시작으로 그로서리 혁신과 체험 요소를 강화한 공간 재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 7월에는 이마트타운 킨텍스점이 대대적인 리뉴얼 공사를 거쳐 재개장할 예정이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이마트 연수점은 고객들이 소중한 시간을 내서 대형마트에 와야 하는 이유를 보여준 매장”이라며 “차별화된 경험을 원하는 고객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혁신 매장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