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혼자 던파(던전앤파이터) 게임을 즐겼는데 아내와 함께 보니 더 즐거워요”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이마트24 2층에 위치한 ‘단진24’를 찾은 30대 부부는 이같이 말했다. 지난 5일 문을 연 이곳은 넥슨과 이마트24가 손잡고 ‘던전앤파이터&던전앤파이터 모바일(던파 유니버스)’ 를 배경으로 만든 팝업스토어다. 단진24는 오는 28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단진’은 항아리를 뒤집어쓴 모습의 NPC(게임 안에서 직접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다. 단진24 내부는 △미니게임 체험공간 △테마 전시공간 △포토존 △럭키드로우 이벤트존 △굿즈 판매공간 등으로 조성됐다.
기자가 직접 매장에 들어서니 스마트폰과 컴퓨터 화면에서만 볼 수 있는 게임 세계가 눈 앞에 펼쳐졌다. 벽면 곳곳에 ‘아라드프렌즈’의 다양한 아트워크와 ‘던파’ 진 각성 도트 아트워크, ‘던파모바일’ 각성 도트 아트워크가 꾸며져 있다. △단진 △플랑 △베히 △랜디 등 아라드프렌즈로 이뤄진 포토존도 마련됐다. 한쪽 벽면은 단진 얼굴로 꾸며져 있다.
이벤트존에서는 키오스크를 통해 ‘아라드프렌즈’의 귀여운 일러스트가 담긴 나만의 ‘던파’ 포토카드를 제작할 수 있다. 제한 시간 내 캐릭터 짝을 찾는 미니게임 ‘극한의 손맛’, 세계관 퀴즈를 푸는 ‘던심 OX 퀴즈’ 등에 참여할 수 있다. 미니게임에서 성공하면 럭키드로우에 참여할 수 있는 코인을, OX 퀴즈를 통과하면 게임 쿠폰도 제공한다. 럭키드로우 경품으로는 ‘아라드프렌즈’ 디자인의 키링, 집게, 케이블바이트 등이 지급된다.
단진 캐릭터가 그려진 먹거리 상품도 판매한다. △던파 통돈가스 삼각김밥 △던파 더빅햄김치볶음 삼각김밥 △던파 단짠유부김밥 등 총 8종에 달한다. 구매자 전원에게 게임 아이템을 증정하고 버거류 상품에는 띠부씰 스티커가 동봉됐다. 제휴 상품 구매 시 이마트24 앱을 보여주면 ‘던파’ 또는 ‘던파모바일’ 게임 쿠폰도 얻을 수 있다.
고객들은 공식 굿즈에도 관심을 보였다. ‘던파’의 신규 직업 및 전직 캐릭터 아처, 진 뮤즈, 진 트래블러 등 아크릴 등신대 3종과 폭룡왕의 정전 데스크패드 등이 진열돼 있었다. ‘던파모바일’의 여거너, 여런처, 여레인저 등 여성 캐릭터 아크릴 등신대 3종과 검은 대지 데스크패드를 판매하고 있었다.
단진24 매장 근무자는 “방문객 중 유저 분들이 많으셔서 굿즈, 단진이 그려져 있는 삼각김밥 등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신다”며 “특히 먹거리에는 게임 쿠폰도 드리고 있어서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다만 아쉬운 점도 있었다. 방문객이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게임은 '극한의 손맛' 하나뿐이었다. 물론 단진24에는 포토카드 제작, OX 퀴즈 등 여러 체험 요소가 있다. 그러나 게임 IP를 주제로 한 체험형 팝업스토어인 만큼 방문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게임이 늘어나면 방문객들의 만족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단진24 방문을 통해 호기심이 생긴 유저도 있었다. 20대 직장인 이현우 씨는 “던전 게임을 좋아하는데 팝업스토어가 있다길래 퇴근하고 와봤다”며 “원래 모바일게임만 했는데 와서 보니 게임 세계를 구현해놓은 것 같아 재밌다. PC게임에도 관심이 생겼다”고 말했다.
넥슨 관계자는 "PC 온라인 게임 ‘던전앤파이터’와 모바일 게임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첫 마케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실생활에서 던전앤파이터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유저분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새로운 재미를 드린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