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Celltrion Healthcare)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036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하면서, 사업 특성상 상대적으로 비수기인 1분기 매출액 5000억원을 첫 돌파했다. 전년동기 대비 21.1% 증가한 수치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3.3% 증가한 510억원, 당기순이익은 24.1% 증가한 541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원화약세에 따른 외화환산이익 증가 등의 영향으로 세전이익이 증가한 영향을 받았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전제품의 글로벌 처방이 고르게 확대된 가운데 수익성 높은 북미지역에서 ‘인플렉트라(성분명: 인플릭시맙)’ 처방이 늘었고, 유럽에서 ‘램시마SC’와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의 판매가 확대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인플렉트라는 미국 주요 사보험사인 유나이티드헬스케어(United Healthcare), 시그나(Cigna) 등에 선호의약품(preferred drug)으로 등재된 이후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올해 3월 기준 31.4%(Symphony Health)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와 더불어 유럽에서는 듀얼 포뮬레이션(Dual formulation) 마케팅을 통해 램시마와 램시마SC 점유율이 동반 상승하고 있다. 실제로 램시마SC의 1분기 유럽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65%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유플라이마도 유럽에서 고농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중 유일하게 40mg, 80mg 용량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처방확대가 지속되며, 올해 1분기에만 전년 연간 매출의 50% 이상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유럽에서 직판체제를 전 제품으로 확대한 이후, 올해 1분기 허쥬마 유럽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수익성 높은 북미 지역은 물론 유럽에서 후속 제품들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며 1분기 매출로는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하는 성과를 달성했다”며 “올해 미국 시장에서 베그젤마 마케팅 강화 및 유플라이마 출시 등을 앞두고 있으며 유럽, 중남미, 아시아 등 글로벌 전역으로 처방성과를 지속해 나가면서 다양해진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 하반기 유플라이마를 미국 시장에 런칭할 계획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유플라이마 출시일정에 맞춰 현지 자가면역질환 전문인력을 확충하는 등 법인 조직을 강화해 성공적인 시장안착을 도모할 계획이다.